증평군, 체납안내문 모바일 전자문서 발송 시행
상태바
증평군, 체납안내문 모바일 전자문서 발송 시행
  • 양정아 기자
  • 승인 2024.02.14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촉 고지서 대신 ‘카카오알림톡’ 활용 신규시책 납부 서비스
증평군청 전경.

충북 증평군이 종이 체납안내 고지서 대신 카카오알림톡으로 전달하는 ‘체납안내문 모바일 전자문서 발송’을 본격 시행한다고 14일 밝혔다.

체납안내문 모바일 전자고지는 독촉 고지 이후의 지방세 체납 내역과 납부 방법 등을 카카오알림톡을 활용해 송달하는 것으로, 군이 2024년 지방세 체납액 징수를 위해 신규시책으로 도입한 서비스다.

군은 지난 1월 24일 지방세 체납액 10만원 이상 100만원 이하, 체납 건수 20건 이하인 개인 체납자 1479명을 대상으로 시범 운영했다.

시범운영 기간(1. 24~31.) 징수한 체납액은 총 7500만원으로 전년 동기간 대비 1500만원이 증가했으며, 징수율 25% 상승에 이어 1월 한 달간 징수한 체납액은 전년 대비 4000만원이 증가됐다.

주민세 징수실적은 전년 대비 징수 건수는 91%, 징수액은 376% 상승했으며, 연락처 정보가 없는 외국인 6명도 카카오알림톡 수신 후 체납액을 납부했다.

‘체납안내문 모바일 전자문서 발송’ 서비스는 소액체납 징수 및 고지서 미송달 등 사유로 인한 체납 징수에 효과가 있으며, 장기 체납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다.

또한 납세자가 별도의 서비스 신청을 하지 않아도 되고 휴대폰 번호를 몰라도 납세자 명의의 스마트폰 카카오톡으로 체납안내문을 발송할 수 있으며, 암호화한 주민등록번호를 사용하고 본인 인증을 통해서만 체납안내문 열람이 가능하므로 개인정보 유출 위험성이 적다.

관계자는 “향후 체납안내문 모바일 전자고지 서비스를 추진하면서 발생하는 불편 사항 등을 면밀히 검토하고 개선해 나가겠다”며 “이와 함께 환급 안내 등 다른 분야에도 확대 시행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