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도시농부 사업’ 잘 됩니까?
상태바
충북 ‘도시농부 사업’ 잘 됩니까?
  • 양정아 기자
  • 승인 2024.03.14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력 부족 농촌 숨통…지난해 6만여명 참여
참여자 교육 체계화, 지원대상 확대 등 개선나서
충북 도시농부 인력 지원 현장 모습.
충북 도시농부 인력 지원 현장 모습.

 

충북의 ‘도시농부’ 사업이 변화하고 있다. 시범사업에서 도내 전 시군으로 확대되는 성과를 내면서 안정 속 성장에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하지만, 아직 자리를 잡아가는 과정에서의 아쉬운 점도 지적되고 있다.

충북도가 처음 시도한 도시농부 사업은 은퇴자 등 도시의 유휴 인력을 농촌 인력으로 활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일손이 부족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촌에는 안정적인 인력을 제공하고, 도시민에게는 건강한 일자리를 마련해주자는 취지로 도입됐다. 이 사업은 지난해 말, 농촌 인력 부족과 도시의 일자리 부족 문제를 동시에 해결한 혁신적인 사업으로 인정받아 ‘대한민국 지방자치 경영대전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하루 4시간 6만원

도시농부는 만 20∼75세의 청년, 은퇴자, 주부 등 비농업인 유휴 인력이 참여할 수 있다. 선발되면 2일간(총 16시간) 기초 농작업과 안전관리 등의 기본 소양 교육을 받고 농가에 투입된다. 교육 기간에는 1일 2만원의 식비와 교통비가 지원된다.

도시농부는 하루 4시간씩 농작업을 하고 인건비 6만원(농가 지급)과 교통비(최대 2만5000원)을 받는다. 그중 인건비 40%(2만4000원)는 지방비로 보전된다.

충북도는 2022년 청주와 괴산 등에서 시범 사업을 성공적으로 진행한 후 반응이 좋자, 2023년부터 도내 전 시군으로 범위를 확대했다. 지난해는 도내 11개 시군으로 확대해 3919명을 모집했하고, 연인원 6만3976명이 밭과 과수 농사뿐 아니라 가공식품 제조 현장에도 투입돼 농촌 인력난 해결에 단비 역할을 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충북도는 지난해 말‘충북형 도시농부 육성사업’으로 지방자치경영대전 대상으로 선정돼 대통령표창을 받았다.
충북도는 지난해 말‘충북형 도시농부 육성사업’으로 지방자치경영대전 대상으로 선정돼 대통령표창을 받았다.

“좋아진 만큼 아쉬움도”

그러나 사업 진행 과정에서 나타난 몇 가지 아쉬움을 지적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청주의 한 농가 관계자는 “4시간 참여는 도움이 안 된다. 그냥 와서 처음 보는 농가마다 다른 농업 방식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농장주가 직접 붙어서 교육하는 데 1시간이 걸린다. 그 후에 잠깐 일하다가 다시 쉬려고 앉아 있으면, 제대로 일하는 시간은 얼마 되지 않는다”며 “그래도 교육은 오전에 했으니, 다음에 다시 와달라고 하면 또 다른 새로운 사람이 와서 같은 일이 반복된다. 그냥 일용직으로 와서 잠깐 일하다가 더 쉬운 곳이나 편한 곳을 찾아간다. 도움은 되지만 이렇게 계속하는 게 의미가 있는지 의문이다”라고 아쉬움을 토로했다.

같은 지역 내 다른 농민도 “아직 수확하면 안 되는 농작물까지 초보자라 그냥 뽑아버리는데, 나중에 그게 다 판매 불가능한 제품이 되어 손실로 남는다”거고 했다. 그는 “새로운 사람이 오는 반복적인 상황은 지속성이 없다. 이런 비용을 다 따진다면 사람을 구해서 쓰는 게 더 낫다. 다음 농번기에는 사람을 따로 구해서 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도시농부 홍보자료.
도시농부 홍보자료.

제도 개선 나서

충북도는 도농 상생형 일자리 사업으로 발굴한 ‘도시농부’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제도 개선에 나선다.

충북연구원이 지난해 10월 10일부터 한 달간 도시농부 고용농가 550곳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매우 만족' 43%, `만족' 38%로 호응도 좋았다. 다만 도시농부의 숙련도, 성별, 나이 등 특성에 따른 체계적 관리는 다소 미흡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교육이수 후 참여 거절, 작업조건 불만족, 개인사정 등을 이유로 단 한 번도 현장에 투입되지 않은 도시농부는 전체 3919명 중 43%(1695명)나 된다. 고용농가에서 불만 신고가 3회 이상 들어와 현장 투입이 배제된 인원도 212명으로 집계됐다.

도는 이런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농업기술원에서 이틀에 걸쳐 16시간씩 일괄적으로 진행하던 교육을 올해부터는 좀 더 체계화하기로 했다.

시·군별 특성에 맞게 교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시군 농업기술센터에서 기본 교육을 실시하고, 기존 참여자들은 품목별 심화 교육을 받게 해 전문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시·군마다 1곳 이상의 농촌 인력 중개센터도 설치·운영할 방침이다. 센터에서는 전담 관리자 1∼3명, 담당 공무원 1명이 근무하면서 도시농부 인력 관리 및 매칭, 근로계약, 안전관리 등 사업 전반을 관리한다. 인력지원 대상은 기존 농업경영체 외에 농산물생산자단체, 농식품제조업체를 추가했다.

이밖에 자연재해로 피해를 본 농업경영체 등은 인건비 전부를 지급할 수 있도록 관련 조례 개정을 추진한다.

도 관계자는 "미숙련자, 불성실자, 갑질 농가 등 데이터 관리를 체계화하는 한편 필요에 따라 재교육을 실시해 양질의 인력이 제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