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운전자 계도 시스템 시범 구축 운영
상태바
청주시, 운전자 계도 시스템 시범 구축 운영
  • 박소담 기자
  • 승인 2024.03.15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지선 위반-우회전 차량 보행자 감응인식 시스템 총 6개소 설치
청주시가 어린이 보행자 보호를 위해 ‘운전자 계도 시스템’을 산성초등학교 앞에 설치해 시범 운영하고 있다.

청주시가 ‘보행자에 대한 운전자 계도 시스템’의 시범 구축을 완료해 운영에 들어갔다고 15일 밝혔다.

청주시는 조달청 주관의 ‘2023년 혁신제품 시범 구매 수요조사 공모사업’에 선정돼 혁신제품으로 인정된 제품 및 시스템을 시범 사용할 수 있도록 무상으로 제공해주는 사업이다.

앞서 지난해 5월 시는 조달청 혁신제품 시범 구매 공고에 수요기관으로 신청, 같은 해 10월 ‘보행자에 대한 운전자 계도 시스템’의 시범 운영 기관으로 선정돼 사업을 추진했다.

이에 따라 시는 인공지능을 적용한 안내전광판 시스템 △‘정지선 위반 계도시스템’ △‘우회전 차량 보행자 감응 인식 시스템’을 구축, 운영에 들어갔다.

단순 단속 계도 목적이 아닌 운전자에 대한 안전의식의 개선 강화를 위해 어린이 보호구역 또는 보행자 사고 위험성이 높은 횡단보도 6개소를 선정했다.

‘정지선 위반 계도시스템’은 횡단보도 앞 정지선에 전광판을 설치해 정지신호 시 차량이 정지선을 위반하면 전광판 화면에 차량번호를 즉각 표출하는 시스템으로 산성초등학교 앞 횡단보도 등 3개소에 설치됐다.

또한 ‘우회전 차량 보행자 감응인식 시스템’은 차량 우회전 진입 구간에 전광판을 설치해 우회전 시 보행자 여부를 감지, 자동으로 전광판에 보행자 화면과 경고 문구를 즉시 표출하는 시스템이다. 사창사거리 등 3개소의 우회전 구간에 설치했다.

시스템 구축 공사는 지난해 10월 시작해 올해 1월 완료 등 2월 시험 운영까지 마쳤다. 해당 시스템을 비예산으로 구축함으로써 총 2억7000만원의 예산을 절감했다.

시 관계자는 “민선 8기 공약사업인 ‘스마트 교통시스템 구축’을 통해 교통안전 문화 확산과 함께 보행자에게 안전한 도로 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조달청 혁신제품 시범구매 사업 공모를 통해 예산 절감에도 더욱 힘쓰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