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지역, 교통대-충북대 '통합 전제조건’ 급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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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주지역, 교통대-충북대 '통합 전제조건’ 급부상
  • 김천수 기자
  • 승인 2024.05.01 17: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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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주에 대학본부‧동일비율 학생감원] 등 제시…정책토론회서 봇물
충주시 여성문화회관 대강당에서 지난달 26일 개최된 ‘한국교통대‧충북대 통합 정책토론회’ 모습. 한국교통대와 총동문회 주최로 열렸다.

지난달 26일 오후 충주시여성문화회관 대강당에 사람들이 꽉 들어찼다. 이날 오후 3시에 개최된 ‘글로컬30과 한국교통대‧충북대 통합 정책토론회’에 참석한 인파로 300여 명이 몰려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이날 정책토론회는 손창남 충주시 경제건설국장의 사회로 한국교통대와 교통대총동문회 주최, 지역상생포럼 주관으로 진행됐다. 제1주제는 강혁진 교통대 기획처장이 ‘한국교통대 글로컬30 선정과 추진방향’을 발표했다. 제2주제로는 박홍윤 전 교통대 교무처장이 ‘지역사회 발전과 한국교통대, 충북대 통합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주제 발표에 이어진 토론에 청중의 높은 관심이 나타났다. 토론은 성기태 전 교통대총장이 좌장을 맡아 진행됐다. 먼저 이규홍 충주신문 사장은 “교통대를 꼭 사수하고 잘 유지 할 문제이며 시민들이 똘똘 뭉쳐서 목소리를 자꾸 내고 시가 주도적으로 해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용역을 줘서라도 더 연구하고 우리 미래상생 포럼도 각계와 더 연구하고 토론하려고 한다”며 “(통합되면 교통대가) 자치권과 인사권을 가져야 충주를 발전시킬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정재홍 MBC보도국장은 “과연 (통합하면) 충주캠퍼스를 그대로 둘 것인가. 흡수통합에 대응해야 한다”며 “명칭 문제도 그렇고, 대학본부를 충주에 둔다면 찬성한다”는 말로 통합을 회의적으로 봤다. 그는 “그걸 전제로 협상해달라”며 “만일 본부가 안 온다면 달갑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독자 생존 방법으로 스포츠문화대학을 언급하고 “스포츠와 문화예술은 영원히 갈 수 있다”면서 서울의 관련 대학을 유치하면 더 글로벌한 대학이 될 수 있다고도 했다. 아울러 “제천시는 세명대학교 하나인데 대학지원팀이 있다”며 충주시의 각성도 촉구했다.

위기의식 ‘대학본부 존치론’

이어 홍진옥 전 충주시의회 부의장은 “흡수 통합되면 충주에는 대학본부가 하나도 없는 지역이 된다”며 “지역균형 발전정책에 역행하는 것”이라고 우려했다. 통합에 대한 4개 방안으로 첫째 전국 유일한 교통특성화 대학 유지할 것. 둘째 학생정원 감원 시 청주와 동일비율 유지. 셋째 교명 변경은 지역사회와 합의해 정할 것. 네번째 대학본부를 글로컬30 취지대로 충주에 둘 것을 제안했다.

홍성억 충주시의원은 “충주건대 의대의 의료기반 확대가 잘 안되는데 충북대 분원을 잘 유치해 학생이 타지역으로 가지 않고 지역에서 근무하도록 하면 좋겠다”고 밝혔다. 홍 의원은 “야간 소아과 진료할 곳이 없어서 (시가) 2022년부터 10억을 들여 모시려 해도 못하고 있다”며 병원 유치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아울러 “이종배 국회의원이 전투비행장에 민간공항을 유치해 물류중심지로 할 것을 공약했다”며 “교통대에 물류 관련학과를 신설해 교수를 초빙하고 신입생을 모집해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도 했다.

‘한국교통대‧충북대 통합 정책토론회’가 열린 충주시 여성문화회관 대강당이 참석자들로 가득차 있다.

김혜숙 충주시민단체연대회의 홍보위원장은 “유사학고 통폐합, 교명변경 등 통합의 여려 원칙이 있는 걸로 아는데 충북에만 국한되지 않은 한국교통대학 외에 (명칭에) 어떤 대안이 있겠느냐”고 목소리를 높이자 객석에서 박수 소리가 울렸다. 또한 “충북대 위주로 양보없이 진행한다면 안 하는 게 낫다”며 “지역사회를 활성화시키고 충주가 자랑할 만한 미래지향적인 통합이 돼야지, 그렇지 않다면 양보할 뜻이 전혀없다”는 말에 더 큰 박수가 터져 나왔다.

이정남 충주시 문화체육관광국장은 시에서 생각하는 상생통합 방안으로 “지역연계 특성화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연구역량을 높여 새로운 산업을 추동케 하는 엔진으로 (통합이) 작동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산업 실수요에 기반한 인재양성을 위해 수요자 중심의 학사 구조개편, 교육과정 재구조화가 중요하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교통대에) 지역 재학생 분포가 8% 이내이고, 지역내 취업률은 5% 이내로 안다”며 “지역 고교생 입학 등 진학교류 강화 등 지역인재 진학 연계를 통해 교통대와 충북대의 통합논의 자리에 지방소멸 문제도 다뤄지면 좋겠다”고 했다.

“충북, 한국 불균형의 표본”

이두원 교통대 인문대학장은 먼저 “토론회 자리가 꽉 찬 것을 보고 놀랐다. 동문회와 학생, 지역, 시 등의 참여에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어 “통합은 우리 대학이 주도권을 갖고 수평적으로 가야한다”고 전제했다. 그러면서 “충주캠퍼스 학생이 줄지 않아야 하고, 충북대보다 압도할 수 있는 안이 나와야 한다”며 “15년 뒤 (전국적으로 학생이) 30프로 급감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지난해 정시모집 경쟁률에서 교통대는 증가하고 충북대는 하락한 것을 고무적인 현상으로 설명했다. 그는 “캠퍼스 재배치 마스터플랜이 아직 안나왔다”면서 “충북대병원 분원 유치, 치대 신설, 최첨단학과 신설 등”을 중요한 모멘텀으로 설명했다.

성기태 전 총장은 토론 중간을 이용해 “충북은 불균형의 표본으로 대한민국의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뿌리깊은 불균형 현상과 같다”고 심각성을 설명했다. 반면 “충북과 도세가 비슷한 강원도는 시가 7개인데, 충북은 3개다”라며 “인구가 춘천은 28만, 원주는 36만으로 (강원도는) 지역마다 시를 두고 균형발전을 이루고 있다”고 밝혔다. “충북은 강원을 안보는 건지 못 보는 건지”라는 말로 우려감을 나타냈다.

또한 “충북은 단양, 보은, 옥천에 대학이 없다”면서 “교통대가 통합돼서 본부가 청주로 가면 대학본부가 없는 충북의 제2의도시가 되는 것”이라며 “음성에는 대학이 두 개가 있다”는 말을 덧붙이며 충주캠퍼스에 대학본부의 존치 당위성을 도드라지게 언급했다. 특별히 철도대학과의 통합정신을 강조했다. 철도대학이 유수 대학의 통합 유치를 뿌리치고 충주대학과 하나가 된 것은 ‘교통대학’ 명칭 때문이라는 설명도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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