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엔 뭔가 꼭 보여준다”
상태바
“이번엔 뭔가 꼭 보여준다”
  • 한덕현
  • 승인 2003.05.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신당 추진세력, 7일 첫모임 갖고 분위기 띄워
확실하게 ‘선’그어 정체성 찾는 계기 마련할듯

신당 돌풍이 충북에도 상륙했다. 민주당 개혁세력을 중심으로 한 도내 신당 추진 그룹은 지난 7일 30여명이 참석한 첫 모임을 갖고 향후 활동방향에 대해 의견을 조율했다. 충북에서 신당 결성을 위해 움직이는 세력은 대략 네 부류로 나뉜다. 우선 민주당내 개혁인사와 전 노사모회원, 개혁당 관계자, 그리고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 당시 노무현캠프와 선거운동의 전진기지로 역할했던 국민참여운동 충북본부(이하 국참) 인사들이다. 민주당 신주류에 따르면 충북의 신당 추진은 청주 흥덕지구당 노영민위원장이 중심 축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노위원장은 지난 3일 상경, 신주류 핵심세력으로부터 모종의 역할을 주문받았다는 것이다.

노영민위원장은 “아직 구체적으로 밝힐 단계는 아니지만 신당 창당은 시대적 과제이고, 때문에 조만간 충북에서도 이를 주도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별도 기구를 출범시킬 예정이다. 지금으로선 가칭 충북정치개혁추진위원회로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또 신당의 성격에 대해 “3가지 이념 즉 정당개혁을 포함한 정치개혁, 국민통합, 반냉전 평화를 기치로 뜻있는 사람들이 뭉칠 것이다”고 말해 현재 중앙당에  진행되는 신당논의는 반대파들의 견해로 다소 본말이 전도되고 있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 신당은 말 그대로 정치적 이념을 공유하는 사람들의 결합이지 상황논리에 따른 구색맞추기가 아니다. 신당과 관련해 그동안 충북에선 마땅한 개혁인사가 드물다는 우려가 제기됐는데 오히려 잘 된 일이다. 이번 기회에 확실하게 선을 그어 신당의 정체성을 살릴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왔다갔다한 사람이 주인행세해서야

이들 신당 추진세력은 향후 활동에 대한 윤곽이 잡히는대로 개혁 인사의 영입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지역에서 진보적 견해를 대변하고 있는 몇몇 시민단체 관계자도 영입대상자로 지목된다. 한 시민운동가는 “시민운동하는 사람들이라고 해서 정치에 관여하지 말라는 법은 없지만 아직은 국민정서상 한계를 둘 필요가 있다. 물론 시민운동의 성격상 정치개혁을 모토로 하는 신당과는 앞으로 공유하는 부분이 많을 것이다. 그렇더라도 단체 명의로 신당에 관여한다면 논란이 따를 것이고, 때문에 아마도 시민운동가 개별 차원의 접근이 있을 것”이라고 내다 봤다. 대학교수 등 전문가 집단의 신당참여는 아직 구체적으로 드러나지 않고 있다. 다만 신당추진측은 “이들과도 현재 적극적으로 의견을 나누고 있다”고 말해 참여 가능성을 시사했다.

충북에서의 신당논란은 사실 중앙당과는 별개로 제기된 측면도 있다. 지난 대선 과정에서 민주당 공조직의 책임자들이 정치적 신념을 확고하게 내보이지 못해 유권자들의 실망을 자아낸데다 이후에도 당 개혁에 소홀히 함으로써 내부에서조차 심각한 위기감이 표출됐었다. 이런 분위기는 얼마전 단행된 도지부 인사에서 극명하게 드러났다. 논공행상에다 구색맞추기를 크게 벗어나지 못한 당직개편에 당내 개혁세력들의 불만이 팽배했던 것이다. 당시 중책에 결정됐던 인사까지 “이러다간 내년 총선에서 망한다”며 우려를 나타내기도 했다. 지난 3월 초쯤 대전에서 열린 민주당 개혁특위 간담회에서도 당운영에 대한 성토가 쏟아져 분위기를 감지케했다. 당시 의사진행발언을 요구한 유행렬씨(전 국참 사무국장)는 “개혁특위에 오히려 개혁대상이 될 인사들이 판을 치고 있다”며 발상의 근본적 변화를 촉구하기도 했다. 그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선거 때 왔다갔다한 사람이나 정치성향이 애매모호한 인사들이 오히려 큰 목소리를 낸다. 그들은 집권당의 양지만을 즐기려는 사람들이다. 과정은 힘들지 모르지만 어차피 정치는 신념이다. 이젠 정책과 정치적 신념으로 똘똘뭉친 이런 이념정당이 정치의 전면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제는 개혁진영의 딴죽걸기

현재로선 신당 추진 과정에서 민주당내 구 세력들의 반발도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미 이를 경고하는 목소리도 감지된다. 이름을 밝히기를 꺼린 한 관계자는 “신진 세력들은 구 당직자나 그 주변 인물들에 대해 ‘특무상사’라고까지 매도하며 반감을 나타낸다. 물론 시대가 변하면 사람도 바뀌어야 하는건 당연하다. 그러나 그들의 역할도 분명히 존재한다. 이들을 인위적으로 배척했다간 그나마 전통적인 지지층마저 잃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이에 대한 신당 세력들의 입장은 단호하다. “개혁은 어차피 일정 부분 단절을 수반하기 때문에 크게 의식하지 않는다”는 반응이다. 때문에 충북에서 신당을 모색하는 세력들은 예상되는 갈등을 최소화하기 위해 나름대로 기준을 정해 놓고 있다. 정당이나 직업 직종에 상관없이 문호를 열어 놓겠다는 것이고, 인적 구성에 있어서도 ‘운동권 출신들의 모임’이라는 틀에 박힌 이미지를 벗겠다는 것이다. 한 관계자는 “무슨 개혁이니 신당이니 하면 특정인들만의 자가발전이라는 인식이 아직도 우리 사회에 남아 있다. 때문에 향후 신당추진을 공론화시킬 필요가 있다. 그렇더라도 기준과 원칙은 철저하게 지킬 것이다. 굳이 신당에 들어 오겠다는 사람을 막을 수는 없다. 하지만 역할을 맡기지는 않을 것”이라며 한계를 그었다.

충북의 신당 추진세력들이 정작 우려하는 것은 같은 개혁진영의 파열음이다. 각기 다른 채널의 신당이 모색될 수 있다는 가설도 현재로선 무시할 수 없다. 실제로 현 주도 세력에 반대해 독자적 움직임을 보이려는 인사들도 목격된다. 이들중 일부는 내년 총선출마에 대비, 정치적 위상을 고려하는 것으로 알려져 이런 전후관계가 향후 신당추진에 어떻게 작용할지 지금으로선 예측하기 어렵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