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5년’ 충북 江山 변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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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B 5년’ 충북 江山 변하나
  • 이재표 기자
  • 승인 2007.12.20 1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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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하 예산 50%, 인공수로 지역에 건설
‘발전 호기 Vs 환경 재앙’ 팽팽히 맞서
   
 
  ▲ 이명박 후보의 당선으로 경부대운하 건설이 본격 추진될 전망이다. 충북은 운하 건설비 가운데 절반이 투입되는 곳으로, 지역발전의 호기라는 것이 한나라당의 주장이다. 그러나 환경단체는 댐 건설, 터널 공사 등으로 충북의 피해가 가장 심각하다는 반대 주장을 펴고 있다. 사진은 지역에서 열린 경부운하 관련 토론회.  
 

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는 말이 있는데, 앞으로 5년이면 충북의 강산이 변할 판이다.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가 50%가 넘는 지지율(KBS·MBC 출구조사 기준)로 당선됨으로써 핵심공약인 경부대운하 건설이 본격 추진될 전망이기 때문이다.

그동안 시민단체에 의해 폐기돼야할 공약으로 평가받는 등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경부운하가 국민적 합의를 거쳐 예정대로 추진될 경우 충북지역은 실제로 새로운 물길이 나고 협곡에 물이 채워지는 등 지형의 변화가 불가피하다.

경부운하는 약 212km의 한강과 약 288km의 낙동강을 이어주고 일부 구간을 준설해 540km의 종관수로를 만드는 것인데, 조령산 인근 40km는 터널과 충주리프트 등 인공수로로 이어줘야 하는 상황이다. 운하 건설에 드는 총 비용은 한나라당 추산으로 14조9000~15조8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는데 충북지역 구간 공사에 그 절반이 투자될 것으로 예상될 정도다.

그러나 이 후보가 압도적 지지율로 당선됐음에도 운하 공약의 실제 추진 여부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도 만만치 않다.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염우 사무처장은 “경부운하 공약은 시민사회는 물론 대다수 국민 여론에 의해 폐기된 공약으로 봐야 한다”며 “지금 기조 속에서 추진을 강행한다면 대응했던 그룹들이 실력행사에 나설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정동양 교수
다른 것 다 안 해도 이것은 하실 것
“지역 추진위 만들고 속리산에 운하통제소 유치해야”

   
 
   
 
청계천에서부터 경부운하까지 이명박 당선자의 물 관련 정책을 자문해온 정동양 한국교원대 교수는 흥분을 감추지 못하며 “이명박 당선자가 다른 것은 다 안 해도 이것만은 하실 것”이라며 경부운하 공약 추진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중앙선대위원회 한반도운하 전문위원이자 충북도당 선대위 운하추진위원장이란 직함이 말해주듯 정 교수는 운하공약과 관련한 ‘두뇌공장’으로 활약해 왔다. 경남 사천이 고향이지만 마산 한독기술고등학교 재학 중에 한일합섬에 취업해 5년 동안 모은 돈으로 1974년 독일 유학을 떠나 고학 끝에 베를린 공대에서 석·박사 학위를 받은 뒤 1996년 교원대 교수로 임용된 정 교수는 청주가 제2의 고향임을 강조하며 지역개발 논리로 경부운하의 중요성에 대해 역설했다.

“경부운하의 부가가치는 물류, 수자원 관리, 관광, 낙후지역 개발, 일자리 창출 등 5개 분야에서 부가가치를 창출하게 되는데, 충북은 이 다섯 가지에 모두 해당돼 그야말로 ‘쨍’하고 해뜰 날이 온다”는 것. 정 교수는 특히 “기후 예측 통제소와 운하 통제소를 속리산 주변에 설치해야 한다”면서 “개인적으로도 긴장하고 있다. 지역에서도 추진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서둘러 추진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교수는 또 “방송사 관계자들과 면담이 약속돼 있다”며 “이제는 언론도 경부운하에 대해서 무조건 비판적 시각을 보여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정 교수는 경부운하 공약이 차질 없이 추진될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다. 1년 안에 법적인 절차 등 준비 절차를 마칠 수 있고, 임기 안에 공사를 마무리할 수 있다는 것이다. “80%는 지금도 배가 다닐 수 있는 공간이고 20%는 공사가 필요한데 이 곳이 충북이다”라는 말은 충북이 경부운하 건설 추진의 관건이 될 수 있다는 얘기로 해석할 수 있다. 따라서 경부운하에 대한 충북 여론이 공사의 조기 착공 여부를 결정짓는 변수가 될 전망이다.

환경단체
추진 강행하면 실력행사 불사할 터
“충북 물동량 미미한데 자연 자산 희생은 가장 커”

   
 
   
 
이명박 후보의 압도적 당선에도 불구하고 경부운하 건설이 순탄할 수 있을 지는 불투명하다. 경부운하 건설의 대형공사가 충북과 경북의 연결고리에 집중돼 있기 때문에 환경단체의 강력한 반발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경부운하를 건설하는데 따른 전체적인 환경파괴도 문제지만 상대적으로 물동량이 미미한 충북지역의 자연 자산 희생은 클 수밖에 없기 때문에 이에 따른 반발도 비례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실제로 한나라당이 밝힌 운하 건설 계획에 따르더라도 터널의 경우 2개가 건설되며 45m 높이의 충주 리프트를 통해 터널로 진입한 후 57m 높이의 문경리프트를 통해 낙동강으로 진입하게 된다. 또 스카이라인 방법의 경우, 해발 300m의 협곡에 물을 채워 리프트로 배를 올리고 내려서 통과하게 하는 것으로, 운하의 연장 길이는 101Km가 되며, 80m높이의 리프트 5개, 갑문 4개가 설치된다.

전국적으로도 환경단체를 주축으로 한 시민운동 진영의 반발은 불 보 듯 뻔하다. 충북대 1990년 총학생회장 출신의 환경운동연합 염형철 국토생태본부 처장은 11월14일 청주YWCA에서 열린 경부운하 관련 공약검증 대토론회에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염 처장은 이 자리에서 “한나라당 이명박 대선후보의 핵심 공약인 한반도 대운하는 1000원을 투자해 260원 밖에 못 건지는 사업”이라고 주장했다. 염 처장은 또 “이 후보 측은 한강-낙동강 구간 115개 교량 중 5000톤급 선박 통행이 불가능한 교량 14개만 교체하면 된다고 주장하나 실제 70개 이상의 교량이 교체돼야 할 것으로 추정된다”며 “교량 건설에 개당 500억~4000억원이 소요되는 점을 감안하면 실제 공사비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게 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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