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선 비결은 ‘정치꾼’이 아닌 ‘생활정치인’ 되는 것
상태바
당선 비결은 ‘정치꾼’이 아닌 ‘생활정치인’ 되는 것
  • 한덕현 기자
  • 승인 2003.07.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로운 유권자운동 등장 조짐에 정치인 긴장 지난 30일 ‘생활정치네트워크 국민의힘’은 지역정치인 바로알기 유권자운동을 천명하고 기자회견을 열었다. 국회의원들에 대한 검증을 위해 이미 공개질의서를 발송, 당사자들을 긴장시키고 있다.

이날 기자회견에선 국민참여경선을 주장하고 낙선보다는 당선운동의 필요성을 시사해 내년 총선의 유권자운동을 가늠케 했다. 어쨌든 참여정부의 첫 번째 총선은 결국 ‘참여’가 화두일 수 밖에 없다. 유권자들이 국회의원과 출마자들을 정확히 알고 이를 근거해 소중한 한표를 행사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선 선거과정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가 절실히 요구된다.
아직 충북에선 내년 총선에 대비한 유권자운동이 가시화되지 않고 있다. 호흡조절중이라는 표현이 적당하다. 그러나 여론화는 이미 수면위로 부상했다. 지난 28일 청주 리호관광호텔에서 열린 정치개혁 대토론회에서도 그 일면을 엿볼 수 있었다. 이날 토론회에선 정치의 일상화 소위 생활정치론이 제기돼 눈길을 끌었다. 정치를 정치인들만의 ‘고유물’에서 일반인들과의 ‘공유물’로 전환시키자는 주장이다.

 이날 토론자로 나선 충주환경련 박일선씨는 지역이슈와 동떨어진 정치는 더 이상 의미가 없다며 아예 신당논의도 지역적 과제와 접목시켜야 한다는 주장을 폈다. 그는 “지방의 입장에선 정책정당화 혹은 정치선진화는 지역의 과제에 얼마나 정치적 관심을 주느냐에 달렸다. 예를 들어 충북의 사활이 달린 행정수도이전 문제에 대해 지역 정치인들은 당연히 매달려야 하고 우리는 그 성과여부를 진단한 후에 내년 총선에서 심판해야 한다. 이젠 뜬 구름 잡는 정치는 필요없다. 정치가 지금처럼 권위가 아닌 역할로써 인정받으려면 이런 구체적 평가가 선행돼야 한다. 참여정치는 결국 이런 것이고 신당논란이나 유권자운동도 이 틀안에서 접근돼야 한다”고 말했다.

 정당의 시민단체화가 참여정치 확대
박영호씨(민주중앙당 당직자협의회장)는 아예 정당의 시민단체화를 주장했다. 특정인들만의 정당조직에서 탈피, 사회활동이나 지역공동체 활동을 공유하는 정당문화를 만들어야 참여정치의 본질에 다가갈 수 있다는 것이다. 그는 “정당이 선거 때만 반짝 움직이거나 특정인의 후원집단으로 전락해선 절대 안된다. 무슨 무슨 산악회 명목으로 등산이나 할게 아니라 그 시간에 동네 쓰레기를 줍고 청소를 하는 것이 옳다. 이런 것이 유권자운동이다. 이런 참여형 정당문화가 결국 정치개혁을 앞당길 것이다. 내년 총선은 정치꾼들을 몰아내고 진정한 정치인을 선택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송재봉사무처장은 내년 총선의 유권자운동 방향을 대략 두갈래로 구분했다. “선거전에는 선거법 개정에 치중할 것이다. 선거법 개정 없이는 정치개혁은 결국 헛구호에 그친다. 막상 선거 시기엔 공천과정에 개입해야 한다. 개입이 아니라 관여와 참여일 수 있다. 정치인들의 정책을 감시하고 그동안의 역할과 자질을 정확하게 진단한 후 유권자들한테 선택의 지표로 제공할 것이다. 그 일련의 활동으로 지금 도내 국회의원들의 정치자금을 모니터하고 있다. 내년 유권자운동은 낙선과 지지운동이 혼재될 것같다. 부적격자는 스스로 도태되고 적격자는 더욱 부상될 수 있도록 모든 선거과정의 참여를 독려할 것이고 그 단초는 정치인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