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정치권 '자중지란' 위기
상태바
충북 정치권 '자중지란' 위기
  • 안태희 기자
  • 승인 2008.08.08 0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광역권 논리도 삐그덕...소통부재 질타
▲ 국가초광역개발권 구상도

X축, 日자축 해법도 합의안돼

충북이 정부의 국가초광역개발권에서 유일하게 제외돼 ‘충북홀대론’이 거세지고 있지만 도내 정치권은 해법을 두고도 ‘소통부재’로 ‘자중지란’ 양상으로 치닫는게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우선 충북을 초광역개발권에 포함시키고자 하는 논리개발에서 충북도와 정치권의 ‘엇박자’가 계속되고 있다. 민주당이 ‘X축 개발정책’을 대안으로 내놓고 있는 반면, 충북도는 이른바 ‘日자’형 개발정책인 중부내륙첨단산업.관광벨트를 주장하고 있다.

민주당은 6일 정부의 초광역개발계획 전면 수정과 호남-충청-강원을 잇는 X축 개발 정책을 반영할 것을 촉구했다.

민주당은 이날 정책 논평을 통해 "정부가 제시한 초광역개발계획의 남북접경벨트는 국가균형발전을 가로 막는 서울, 강북, 경기 북부을 포함한 수도권을 개발하고자 하는 전술에 불과한 것"이라고 규정하고 "국토개발 계획은 정우택 충북지사가 제안한 중부내륙 첨단산업관광벨트를 확장해 국토를 X축으로 살리는 방향으로 진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또 "호남-충청-강원을 연결하는 축으로 산업 관광 문화벨트를 개발하도록 7개 시도(전남·광주·전북·충남·대전·충북·강원)가 발전 계획을 마련하고, 정우택 지사는 도민과 정치권이 머리를 맞대고 충북의 미래를 위해 함께 노력하라"고 촉구했다.

그러나 충북도는 민주당의 주장이 타 지역민들을 자극해 충북도의 이익에 부합하기 어렵다면서 충남과 강원도 쪽으로 연장선을 갖고 있는 ‘중부내륙첨단산업.관광벨트’ 포함과 이를 제도적으로 보장할 ‘중부내륙권 지원특별법’ 제정을 추진하고 있다.

충북도의 주장대로라면 정부의 지역발전정책이 충북을 뺀 ‘ㅁ’자 형에서 ‘日’자형으로 바뀌게 된다는 것이다.

충북도 관계자는 “민주당의 주장을 포함한 여러 가지 논리적인 대안을 고려했으나 중부내륙첨단산업.관광벨트‘를 포함시키는 것이 가장 타당하다고 내부적으로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이처럼 충북홀대를 극복할 대안마련에서 이견이 좁혀지지 않고 있는 가운데 국회의정연수원 유치가 도민들의 의지 결집에 '찬물'을 끼얹을 새로운 악재로 떠오르고 있다.  국회의정연수원 유치를 놓고 제천시에 이어 최근 뒤늦게 괴산군이 뛰어들면서 마치 ‘적전분열(敵前分裂)’ 양상을 띠는 상황으로 전개될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소통부재’ 여야 한목소리

여기에 충북도가 여야를 떠나 정치권과 긴밀한 대책마련은 커녕 제대로 의사소통조차 하지 않는다는 비난이 불거지고 있다.

여당인 한나라당조차 충북도의 정무 라인의 핵심인 이승훈 정무부지사가 지난 6월2일 부임이후 단 한차례도 당을 찾지 않았다며 불만을 표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충북출신 국회의원 8명중 6명을 배출한 통합민주당의 ‘배신감’이 극으로 치닫고 있다. 민주당은 지난 6일 논평을 통해 “(정지사가 지난 4월 30일)그 후 지금까지 지역 국회의원과의 만남은 물론 업무협조를 기피해 국회의원들이 2009년 사업예산이 어떻게 편성돼 가고 있는지에 대해 일일이 각 부처에 확인해야 하는 상황”이라면서 “초광역개발계획에 대해 상호간 논의와 의견을 조율해 충청북도의 입장을 밝히고, 가능한 모든 역량을 결집해 이에 대응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본인의 정치적 행위에만 몰두하는 모습을 보여 안타까웠다”고 비난했다.

이에 대해 충북도의 한 관계자는 “민주당과는 기자들에게도 줄 수없는 자료들을 제출하면서예산확보는 물론 지역발전정책 대책에 대해 긴밀하게 협조관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한나라당 이상득 의원이 8일 청주를 방문해 충북의 민심을 들을 예정이어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