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씨 주변 원한관계로 용의선상 압축
상태바
이씨 주변 원한관계로 용의선상 압축
  • 충청리뷰
  • 승인 2003.08.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압수수색·긴급체포 성과없어 수사 장기화 우려
K나이트 자금 민주당 유입설, 양 전실장 금품수수 수사 여론

양길승 전 청와대 부속실장의 향응접대 사건은 몰카의 등장으로 음모론이 제기되면서 초점이 바뀌기 시작했다. 접대 자체보다 몰카의 제작 유포자가 누구냐에 관심이 집중됐고 검찰이 수사에 나서게 됐다. 하지만 SBS측이 비디오테이프 원본제출을 거부한 가운데 용의주도하게 준비된 몰카의 실체를 소환조사자의 진술에 의지해 수사하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다.

당초 몰카 제작의 배후는 세가지로 압축됐다. 우선 청와대 내부의 알력다툼이 이미 구두경고 조치로 종결된 사안을 뒤늦게 중앙일간지에 제보해 양실장 퇴진까지 유도했다는 분석이다. 청주지역의 음모론으로 지역 정당인들의 갈등이 오원배 부지부장을 축출하기 위해 사전기획했을 가능성이다. 마지막으로 경쟁 유흥업소간의 이해관계에 따라 한쪽에서 양실장의 방문과 접대사실을 최대한 활용하려 했다는 관측이다.

하지만 청와대 내부의 음모설은 가장 먼저 대상에서 제외됐다. 청와대측이 음모설을 제기한 신문사에 강력반발한데다 부속실장을 제거하기 위해 지방에까지 손을 뻗쳐 몰카제작을 한다는 것은 현실성이 희박하다는 것이었다. 다음으로 민주당도지부에 관련된 당직자들을 주목할 수 있다. 양실장의 청주도착과 2차 모임 장소인 K나이트클럽 이동사실을 미리 파악해 잠복촬영한 점 등은 민주당 내부 관계자 이거나 관계자의 조력을 받았다고 볼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몰카 제작을 위해 치밀한 기획과 인력동원, 자금을 감당할만한 능력을 갖춘 당직자가 있을까하는 의문이 당 내부적으로 제기됐다.

결국 K나이트클럽과 대주주 이원호씨에게 포커스가 맞춰졌고 경쟁 유흥업소나 이씨 주변의 원한관계로 인한 몰카 제작 가능성이 급부상했다. 심지어 이씨 자신이 사건로비를 위해 역이용하기 위해 자체 제작한 것 아니냐는 자작극설도 나돌았다. 하지만 비디오테이프 공개시점, 과정을 볼 때 이씨의 자작극설은 추론에 불과했고 이씨 자신도 몰카 범인제보자에게 3000만원의 현상금을 걸고 자신이 범인일 경우 전 재산을 사회에 환원하겠다며 극구 부인했다.

결국 청주지검 수사전담팀은 이씨에게 원한을 품은 주변인물로 용의선상을 압축하면서 조사를 진행했다. 검찰의 용의선상에 오른 K나이트클럽 이원호씨의 주변인물은 3∼5명으로 알려졌다. 먼저 K나이트클럽 주변에서 모텔 및 룸가요주점을 운영하는 H씨를 꼽을 수 있다. H씨는 청주의 유명 나이트클럽을 운영한 경험이 있고 현재 K나이트클럽 부지도 먼저 매입해 사업을 추진하려 했으나 이씨에게 선수를 빼앗겨 아쉬워했다는 것. 최근엔 K나이트클럽 마담을 자신의 업소로 스카웃해 이씨 주변과 K나이트클럽의 동향을 파악하기에 적합한 조건을 갖춘 것으로 보고 있다.

이씨와 진양볼링장 인수과정에서 갈등을 빚은 인척관계인 N씨(47)도 용의선상에 올랐다. 검찰은 지난 11일 밤 9시께 N씨의 자택과 사무실에 대해 압수수색을 실시해 취재진을 긴장시켰다. 검찰은 이날 압수수색에서 비디오테이프, 컴퓨터디스켓, 영업장부 등을 수거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압수물에서 뚜렷한 단서를 포착하지 못했고, 12일 N씨와 볼링장 인수 동업자인 또다른 N씨를 긴급체포해 소환조사를 벌였다.

이들은 검찰에서 몰래카메라 촬영 관련성을 전면 부인했으며 사건 당일 행적도 확인돼 밤늦게 귀가조치시켰다. N씨는 지난해 이씨의 볼링장을 인수하면서 발생한 동업자 H씨와의 소유권 분쟁과 관련, 이씨가 최근 H씨에게 유리한 증언을 하자 이씨에게 불만을 품어온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N씨는 최근 볼링장 매출대금을 빼돌렸다는 의혹과 관련 소유권분쟁 당사자로부터 고소당해 횡령 및 사기 혐의도 조사받고 있다. 이와 관련, 검찰은 N씨가 최근까지 운영하던 볼링장 경리사원 등을 불러 조사를 벌였다.

이씨의 R호텔사업과 관련 2차례에 걸쳐 구속수감됐던 김모씨(48·전 민주당 상당지구당 부위원장)도 주목한 대상이었다. 김씨는 지난 94년 이원호씨가 R관광호텔을 경락받은 과정을 대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씨는 2년간 관리이사 직함으로 호텔운영을 도와주다 터키탕 영업권을 놓고 이씨와 갈등을 빚었다. 결국 공갈갈취, 경매방해 혐의로 2차례 구속됐고 출감후 이씨에 대한 적대감을 강하게 드러냈다는 것.

김모씨는 민주당 당직자 출신인데다 지난 2년간 인터넷방송을 운영한 경험이 있어 몰카 제작이 가능한 인물로 점쳐졌다. 하지만 사건당일 행적이 확실하고 유사시 1차적인 용의선상에 오를 수밖에 없다는 점이 오히려 범행 가능성을 희박하게 한다. 결국 검찰은 소환대상자들의 진술에 의존해 가능성을 압축해 가는 방법으로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결정적인 제보나 비디오테이프에 등장한 몰카 촬영 여성의 신원을 밝히지 않는한 자칫 장기화의 미궁에 빠질 우려가 높다.

여기에 경찰이 압수자료를 토대로 K나이트클럽의 자금을 추적한 결과 거액의 자금이 민주당에 흘러들어간 정황이 포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대선자금 인지 경선자금 인지 구분할 수는 없지만 민주당측에 돈이 전달된 것은 드러났다는 것. 경우에 따라 이씨와 민주당의 정치자금 거래에 대한 수사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또한 양 전 실장이 지난 4월에도 이씨는 K나이트클럽에서 만나 사건무마 청탁을 받은 사실로 보아 금품수수 의혹이 강하게 제기되고 있다. 지역 언론과 시민사회단체 등에서도 양 전 실장의 로비실체를 밝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전관 변호사 전화 한통에 수임료 억대?
이원호씨를 위해 지난 7월 청주지검을 방문하는등 변호활동을 해온 검사장급 김원치변호사(전 대검 형사부장)가 서울변호사회에 선임계를 제출하지 않고 활동한 의혹이 제기됐다. 이는 검찰 고위직 출신 변호사들이 선임계없이 변론 활동을 벌이는 그릇된 관행의 재판으로 판단된다.

 실제로 대한변호사협회는 지난해 2월 선임계를 제출하지 않고 G&G그룹 회장 이용호씨의 전화변론을 한 것으로 드러난 김태정 전 법무부장관에 대해 징계위원회를 열고 과태료 400만원을 물리기도 했다. 이는 변호사 윤리규칙의 선임계 제출의무 위반에 대한 첫 징계 사례였다.

김 전 장관은 2000년 5월 이용호씨가 긴급체포되던 당시 임휘윤 당시 서울지검장에게 전화를 걸어 “한번 사건을 검토해 달라”며 변론하고 1억원을 받은 사실이 드러나 변협 징계위원회에 회부됐다. 당시 법조계에서는 “검찰 고위직 출신 변호사들이 선임계 없이 변론 활동을 벌이는 관행에 경종을 울리기 위한 조처”라고 밝혔다.

김원치변호사는 검찰 재직 때부터 이원호씨가 주위 사람들에게 ‘원치 형’이라고 호칭할 정도로 교분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거물 변호사가 청주까지 내려와 수사상황을 체크했다면 사실상 변호사로 선임받아 활동한 것이 아니냐는 의구심을 자아내고 있다. 이에대해 김변호사측은 “지금 상황에서 어떤 내용도 확인해 줄 수 없다. 직원들은 청주에 내려가신 사실도 몰랐다. 윤리규칙에 어긋나지 않게 처신하셨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답변을 회피했다.

한편 청주지검장, 서울지검장을 지낸 유창종변호사가 지난달 뇌물수수 혐의로 구속된 이철종 전 청주세무서장의 사건을 수임한 것으로 밝혀져 화제가 되고 있다. 또한 유변호사는 대북송금 비자금사건으로 미국에 도피중인 김영완씨의 변호인으로 언론의 스포트라이트를 받아 전관 변호사의 위력(?)을 유감없이 발휘하고 있다는 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