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참여연대, ‘충북의 전통시장을 찾아서’ 발간
상태바
충북참여연대, ‘충북의 전통시장을 찾아서’ 발간
  • 뉴시스
  • 승인 2009.01.20 1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가 도내 재래시장의 생존해법을 모색하기 위해 실시한 전통시장 탐방기를 한 권의 책으로 엮어 출간했다.

‘삶의 향기가 묻어나는 곳, 충북의 전통시장을 찾아서’란 제목의 이 책은 충북참여연대가 2007년 11월부터 지난해 12월까지 대형마트의 공세속에 힘겨운 생존경쟁을 하고 있는 도내 재래시장과 5일장을 찾아 시장 상인들의 노력과 허물을 가감없이 담고 있다.

또 각 시장별 특징과 지역별 특산물, 시장정보 등의 실용적 생활정보는 물론, 각박하고 힘들지만 희망을 통해 새로운 삶을 개척하려는 서민들의 진솔한 삶에 대한 이야기를 함께 담아 냈다.

특히 충북지역 시장 탐방과 함께 정선 5일장, 하동 화개장터 등 전국 유명 재래시장을 찾아 특색 있는 시장으로 자리 잡을 수 있었던 다양한 요인을 찾고, 이를 지역 재래시장 활성화에 투영하고자 하는 노력이 담겨있다.

충북참여연대는 “이번 자료집을 통해 시장과 지역주민들이 공동체 의식을 느끼고, 당장의 편리함에 주변의 고통을 함께 느끼지 못하는 현실을 되돌아 볼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충북참여연대는 주요 임원과 시장탐방에 동행했던 시민과 집필진, 책자 발간에 공동 참여한 회원 등 20여명이 함께 한 가운데 20일 출간기념식을 가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