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용산참사 진실 왜곡"
상태바
"검찰, 용산참사 진실 왜곡"
  • 충북인뉴스
  • 승인 2009.02.10 0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내 진보시민단체, 재수사·특별검사제 도입 촉구

검찰의 '용산 참사' 수사 발표에 대한 비난의 목소리가 잇따르고 있다. 민주노총 충북지역본부, 전국농민회 충북도연맹, 민노당 충북도당 등 8개 충북지역 민중·사회단체는 9일 오후 충북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진실 왜곡·편파 수사를 폐기하고 전면 재수사하라"고 검찰을 맹비난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경찰의 살인진압으로 6명이나 죽었는데도 검찰은 모든 책임을 철거민에게만 뒤집어 씌웠다"며 "경찰은 무죄고, 철거민은 유죄라는 것은 살인자는 무죄고, 희생자는 유죄라는 말"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검찰은 이미 짜인 각본대로 철거민들은 살인자로 몰고 경찰과 용역, 건설자본에는 살인면죄부를 줬다"며 "이명박 대통령도 엄정한 법 집행 운운하며 검찰·경찰 두둔하기에 급급했다"고 말했다.

이들은 "쓰레기 같은 검찰 수사 결과의 무효화를 선언한다"며 전면 재수사, 이명박 대통령 사죄, 김석기·원세훈 처벌, 구속 철거민 석방 등을 요구했다.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이하 참여연대)도 이날 성명을 내고 "오늘(9일) 검찰의 발표는 짜맞추기 수사라고 볼 수밖에 없다"며 국정감사와 특별검사 도입을 촉구했다.

참여연대는 "검찰은 공권력 행사의 적절성을 수사하기보다는 철거민 몰아붙이기에 골몰했다"며 "검찰이 과거 독재시절로 돌아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또 "검찰이 면죄부를 줬다고 김석기 경찰청장 내정자의 책임이 없어지는 것은 아니다"라며 내정 철회를 요구했다.

이날 충북경실련도 성명을 내고 "검찰은 진실 규명과 수사의 공정성을 포기했다"고 비난했다.

경실련은 "이번 수사로 검찰은 국민 신뢰를 잃었다"며 "용산 참사의 근본적인 원인과 책임을 밝혀내려면 특별검사제의 도입이 불가피하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들은 "이명박 대통령은 김석기 서울경찰청장의 경찰청장 내정을 즉각 철회해야 한다"며 "대통령이 국민의 목소리를 외면한다면 국정 운영에 부담으로 돌아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