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경실련, 충북도 산하기관 감사결과 미공개 비판
상태바
충북경실련, 충북도 산하기관 감사결과 미공개 비판
  • 뉴시스
  • 승인 2009.06.01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도가 감사결과를 공개하지 않았다 ‘숨기기 행정’의 구태를 벗지 못했다며 시민단체의 빈축을 샀다.

충북경실련은 1일 성명을 내고 “충북도는 충북개발연구원 등 5개 기관에 대한 2008년 감사 결과를 비공개 하다 정보공개 요청으로 뒤늦게 공개했다”며 “충북도는 투명한 도정 약속을 실천하라”고 촉구했다.

도는 지난 2월에도 충북개발공사에 대한 2008 행정감사 결과를 미공개하다 충북경실련의 요청으로 8개월 만에 공개했으며, 당시 충북개발공사의 감사 결과는 총체적 부실 운영을 여실히 보여주는 내용이어서 지역 사회에 큰 파문을 일으켰다.

충북경실련은 “충북도 감사관실은 2008년에 실시한 행정감사 결과를 어떤 이유에선지 기관에 따라 선별적으로 공개했고, 이에 이의를 제기하고 절차를 밟아 청구한 충북경실련의 정보공개 요청에 있는대로 시간을 끌었다”며 “바로 이 모습이 대외적으로는 ‘투명 행정’을 선포하면서도 여전히 구태를 벗지 못하고 있는 충북 도정의 현주소”라고 꼬집었다.

또 “충북도는 지난 4월 10일 ‘청렴한 공직, 투명한 도정, 깨끗한 사회’를 만들어 가기 위해 전국 제일의 청렴도(淸廉道)가 되겠다고 선언했다”며 “투명한 도정은 투명한 정보 공개가 선행돼야 하며, 감사관실의 기본 업무인 행정감사를 실시했으면 도민의 알권리를 위해 공개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주장했다.

한편, 지난해 충청북도가 실시한 출자.출연기관 경영성과평가에서 충북개발연구원은 C등급, 충북문화재연구원은 B등급, 청주의료원은 A등급, 충북테크노파크는 S등급을 받았으나, 충북도가 공개한 감사 결과를 보면 성과평가 등급이 무의미할 만큼 용역 및 예산 집행 과정에서 문제점이 나타났고, 내부 심의나 감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지난해 S등급을 받은 충북테크노파크는 2006년 12월 통합재단 설립후 연1회 정기감사를 한 번도 실시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고, 입주업체 임대료도 합리적.객관적 근거자료 없이 타 시도 테크노파크 임대료 평가액을 참고해 산정해 온 것으로 밝혀졌다.

충북개발연구원은 기본과제를 미완료하거나, 기간 내에 완료하지 못한 9건의 기본과제를 4개월이 지나서야 기간을 연장하거나 과제명을 변경하는 등 기본 연구 수행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충북문화재연구원 역시 문화유적 지표조사 용역비를 산정하면서 당해 년도가 아닌 전년도 기준을 적용해 1950여만원 적게 계약한 것으로 밝혀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