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공항 군침 삼키는 기업 나올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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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주공항 군침 삼키는 기업 나올까
  • 김진오 기자
  • 승인 2010.01.13 0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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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각 주간사 선정 공고만 수차례 되풀이, 난항 예고
민영화 장기화 가능성, 활성화 주체 모호 역효과 우려

지역 반대 여론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밀어붙이고 있는 청주공항 민영화가 장기화 될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청주공항 운영권 매각을 수행할 주간사를 선정하는 데에만 입찰공고와 재공고, 취소를 되풀이 하는 등 관심 매물로 부상하지 못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매각 주간사 선정 일정조차 차질이 빚어지는 것을 거론하며 ‘주간사 선정도 여의치 않은 상황에서 운영권 매각이 쉽게 이뤄지겠냐’는 회의적인 반응이 나오고 있는 것이다.

   
▲ 청주공항 운영권 매각 주간사 선정부터 난항을 겪으며 민영화 절차가 장기화 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공항 활성화에 더 큰 악영향이 우려되고 있다. 사진은 공항공사청주지사 노조의 민영화 반대 집회 장면.
특히 우려되는 것은 청주공항 활성화가 민영화 난항으로 주체를 상실한 채 관심에서 멀어질 수도 있다는 점이다.

시민단체 관계자는 “청주공항 민영화가 활성화에 지장을 줄 것이라는 점은 당초부터 제기된 문제였다. 그런데 새로운 운영 주체를 찾는데 어려움을 겪는다면 가뜩이나 위축될 공항 활성화가 더욱 요원해 질 수 있다는 위기의식이 팽배해 지고 있다”고 말했다.

책임은 크고 용역수수료는 적고

한국공항공사는 늦어도 올 초에는 청주공항 민영화를 마무리한다는 계획이었다. 공항공사는 지난해 4월 청주공항운영권 매각 전략수립 용역을 발주한 데 이어 지난해 12월 4일에는 운영권 매각 주간사 선정을 위한 입찰을 실시했다.

하지만 입찰에 참여한 업체가 없어 변경과 재공고를 반복하다 다섯 번째 긴급입찰을 공고하고서야 서울 소재 회계법인과 증권회사 등 두 곳이 참여했다.
공항공사 관계자는 “참여한 업체들이 제출한 제안서를 평가해 순위를 결정한 상태다. 우선 순위 업체와 구체적인 용역 계약 협상을 진행할 예정이며 결렬될 경우 후순위 업체와 협상이 진행된다. 하지만 참여업체 이름과 제안서 평가순위는 M&A와 관련한 영업비밀인 만큼 공개할 수 없다”고 말했다.

공항공사가 해를 넘기고서야 가까스로 협상대상자를 찾은 데에는 용역비가 지나치게 낮게 책정되는 등 추진의지가 약했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매각 주간사는 청주공항 운영권의 실행 가능한 모든 방법을 찾아 제시하고 가치평가를 통해 매각 가액을 산출해 이를 실행해야 한다. 또한 매각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홍보와 마케팅, 제반 회계, 세무·법률검토, 해결책 제시 및 해결 등 총괄 자문역할도 수행해야 한다.

이 모든 과업 수행에 제공되는 용역수수료는 5000만원. 이마저 당초 3000만원이었던 것이 입찰이 파행으로 치닫자 마지막 입찰 직전 상향 조정한 것이다. 하지만 용역수수료는 매각 성공을 전제로 한 것이며 실패할 경우 지급되지 않는다.

한 증권사 관계자는 “기업 상장업무 주간사로서의 적지 않은 경험을 갖고 있지만 공항 운영권 매각은 유사사례가 없다는 점에서 매우 까다로운 작업이다. 주간사 선정 입찰에서 공항공사의 제안서를 보면 가격 산출과 마케팅 까지 모든 것이 주간사의 몫으로 돼 있는 반면 상응하는 대가는 지나치게 적다”고 말했다.

주간사도 매각대상자도 안개속

매각 주간사를 선정한 뒤 올 상반기 중 운영권 매각 절차를 마무리한다는 게 공항공사의 목표지만 계획대로 절차가 진행되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매각 주간사 조차 이번에 제안서를 제출한 업체중에 선정된다는 보장이 없다. 두 업체 모두 협상이 결렬된다면 또다시 재입찰을 반복해야 한다. 설사 주간사가 선정된다 하더라도 실제 매각 주체를 찾는 일도 만만치 않다.

특히 청주공항 활성화를 위해 시급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활주로와 계류장 등 시설 확충, 북쪽 진입로 개설, 수도권 전철 연장 등 교통접근성 개선과 같이 정부가 지원해야할 사안에 대한 구체적인 윤곽이 드러나지 않고 있다.

이 문제들은 당초 민영화 반대를 천명했던 충북도가 입장을 바꾼 이유이기도 하다. 청주공항이 민영화 대상에 선정된 것은 회생가능성이 높다는 반증으로 받아들였고 이에 대한 반대급부를 요구함으로서 실리를 확보할 수 있다는 계산이 작용했던 것이다.

하지만 지금껏 정부는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있고 그러는 사이 청주공항은 지난해 54억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시민단체 관계자는 “30년간 운영권은 민간에 매각되지만 소유권은 여전히 공항공사가 갖게 된다. 정부가 공공기관 선진화 일환으로 청주공항 민영화를 밀어붙이면서도 시설확충 등의 가능성을 열어 놓은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하지만 매각작업이 임박한 지금까지 정부는 이에 대한 아무런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이 문제에 대한 명확한 확신 없이 거액을 들여 운영권을 사들일 업체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청주공항 민영화를 위해 시설확충과 접근성 개선의 수위가 확정돼야 한다는 것이며 결국 그 열쇠는 정부가 쥐고 있는 셈이다.

새 주인 기다리는 사이 활성화만 지연
공항공사청주지사, 매각 때까지 관리만…업무인계 준비
자치단체 공항지원 한계, 시민단체도 캠페인성 구호만

청주공항 민영화가 난항을 겪는다면 공항 활성화는 더욱 치명적인 타격을 입을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최소한 운영권 매각 대상자가 나타날 때 까지는 책임감 있게 활성화 대책을 추진할 주체가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기 때문이다.

실제 한국공항공사는 올 초 정기인사에서 청주지사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을 유임시켰다. 이는 운영권 매각을 전제로 시설관리와 업무인계를 원활히 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결국 활성화를 위해 새로운 운영주체가 나타날 때 까지는 아무런 일도 벌이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하고 있는 것이다.

충북도와 청주시·청원군 등 자치단체들도 이렇다할 공항 활성화 지원책을 내놓을 수 없는 상황이다. 공항공사 측이 신규 사업을 사실상 중단한 상태에서 새롭게 일을 도모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시민단체도 답답하기는 마찬가지. 머리를 맞대고 협의할 대상이 있어야 하는데 책임감을 갖고 대화에 응할 주체가 없어져 캠페인성 구호만 외칠 수 있을 따름이다.

한 관계자는 “민영화 자체도 공항활성화에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우려되는 마당에 매각 조차 장기화 된다면 청주공항의 경쟁력은 더욱 떨어질 것이다. 새로운 활로를 찾을 수 있도록 하루속히 정부의 지원책이 확정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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