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참여연대 "사직4구역 초고층 아파트 불허하라"
상태바
충북참여연대 "사직4구역 초고층 아파트 불허하라"
  • 뉴시스
  • 승인 2011.02.23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와 충북여성민우회는 23일 "청주시는 사직4구역 초고층 주상복합아파트 건립을 불허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이날 "사직 4구역의 초고층 주상복합아파트에 대해 충북참여연대 회원을 중심으로 다양한 전문가와 지역민들의 의견을 종합한 결과 현재의 위치에 59층의 초고층 건축물이 들어서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의견이 중론임을 확인했다."며 이같이 촉구했다.

또 "현재의 계획의 전면 백지화를 주장하는 것은 아니다."며 "개발은 하되 시민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청주시민 다수가 동의할 수 있는 방식의 개발이 돼야 하며, 특정 개발업자만의 이익이 아닌 원주민과 세입자들이 부당하게 피해를 입지 않는 공공성의 가치를 우선하는 개발이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청주시는 사직 4구역 재개발 사업의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전문가와 시민이 참여하는 공개 토론회 등 공론의 장을 마련, 공익과 사익의 조화를 이루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현재 청주시에서 진행 중인 대부분 재개발사업은 사업 타당성과 성공 가능성, 원주민 재정착, 도시의 조화로운 발전과 공공성 확보 등에 대한 충분한 검토 없이 진행되고 있다."며 "청주시는 도시와 주거환경 정비 기본계획을 전면 수정해 사업구역을 대폭 축소 조정해야 한다."고도 했다.

또 "주택 재개발 재건축 사업의 공공성 강화와 원주민·세입자의 권익을 옹호하기 위해서는 지구단위별로 추진되는 사업을 공익적 입장에서 자문하고 지원할 수 있는 자문위원회가 구성돼야 한다."며 "지방정부가 이 분야의 전문가를 중심으로 재개발사업 지원 전문가단을 구성해 세입자나 동의하지 않은 조합원의 이익까지 대변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하고, 재개발 사업의 공공성 강화를 위해 계획과정에 개입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