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로컬푸드네트워크 "병든 소 학교급식 재발방지 대책 시급"
상태바
충북로컬푸드네트워크 "병든 소 학교급식 재발방지 대책 시급"
  • 뉴시스
  • 승인 2011.05.16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로컬푸드네트워크는 16일 성명을 내고 "미래의 희망인 아이들의 급식에 불법 도축된 병든 소가 납품됐다는 사실에 경악하지 않을 수 없다"며 "검찰의 철저한 수사와 강력한 처벌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성명서를 통해 이들 단체는 "학교급식의 총체적 책임이 있는 충북도교육청은 이번 사태의 발생 원인을 소상히 밝히고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 단체는 "불법 도축장에서 도축된 병든 소가 2009년부터 최근까지 수 십여개의 학교급식에 납품되고 있음에도 이를 인지하지 못한 것은 급식시스템 상의 문제가 있음을 시인한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아이들에게 건강하고 안전한 먹을거리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교육청뿐 아니라 지방정부와 지역시민사회가 함께 고민하고 만들어 가야한다"고도 했다.

특히 "교육청과 지방정부는 조속히 지역 시민사회와 협의해 학교급식센터 설치로 학교급식에 대한 안정성을 보장해야 한다"며 "이번 사태는 학교급식 대한 지역사회의 기준이 없고 제대로 된 모니터 등을 수행하지 못하면서 발생한 측면이 크다"고 꼬집었다.

또 "교육청이 이러한 기능을 일부 수행한다고 하지만 급식식자재의 생산자 확인 등 실질적인 식자재 모니터도 어려운 것이 현실"이라며 "학교급식센터를 설치해 학교급식에 대한 안정적 식자재 공급 및 식자재의 기준제시, 급식에 대한 전체 프로그램 관리 및 모니터, 먹을거리에 대한 교육 등을 수행하도록 해야한다"고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