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경실련 "사직4구역 정비구역 지정 고시 보류하라"
상태바
충북경실련 "사직4구역 정비구역 지정 고시 보류하라"
  • 뉴시스
  • 승인 2011.06.09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8일 성명을 내고 "청주시는 사직4구역 정비구역 지정 고시를 보류하라"고 촉구했다.

경실련은 "정비구역 지정이 고시되면 사업 추진 여부와 관계없이 해당 지역 주민들은 재산권을 유지 보전하는데 제약을 받게 된다"며 "청주시는 행정절차만 따질 것이 아니라, 사직4구역에 대한 정비구역 지정 고시를 보류하고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했다.

또 "사직4구역 조합설립추진위원회 측은 박모씨가 대토지소유자 중 한 사람이므로 차질없이 사업을 진행하겠다고 하지만, D신탁이 관리하고 있는 90필지의 실소유자는 L계열사와 박모씨 관계자로 이들이 소유한 필지의 대출 규모는 4개 저축은행에 모두 433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했다.

"대토지소유자일 뿐이라는 박모씨 소유의 토지에 L/T, L/H, H산업개발 등이 채무자로 등재돼 있고, 다른 필지에는 박모씨가 채무자로 돼 있다"며 "이들은 L계열사 혹은 인맥으로 얽혀 있으며, 사직4구역 조합설립추진위원회 위원장과 감사도 포함돼 있다"고도 했다.

이어 "지금까지 파악된 사직4구역의 대출 규모는 약 798억원이며, 저축은행 PF대출이 767억원에 달한다"며 "이 가운데 동일 계열사로 알려진 경기상호저축은행, 진흥상호저축은행, 한국상호저축은행은 단일 사업장에 330억원이나 대출해 준 것으로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PF대출로 진행되는 사직4구역 주상복합아파트 프로젝트는 결국 저축은행의 PF대출 유지 여부에 따라 사업 자체가 유동적일 수밖에 없는 조건"이라며 "청주시가 시급히 해야 할 일은 정비구역 지정 고시가 아니라 사직4구역의 문제를 면밀히 분석하고 예상되는 상황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