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과 절망이… ‘오송을 가다’
상태바
희망과 절망이… ‘오송을 가다’
  • 오옥균 기자
  • 승인 2004.06.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수도후보지 제외’로 부동산규제 풀릴까 기대심리도 …
팔리지 않는 값비싼 땅 , 보기만 좋은 ‘그림의 떡’

오송‘신행정수도’ 꿈만 꾸다
행정수도이전의 유력한 후보지로 기대를 모았던 청원군 오송지구가 후보지선정에서 탈락되면서 기대에 차있던 도민들은 충북도의 태도와 행정능력에 대해 분노하고 있다. 그런데 정작 오송지역 주민들은 차분한 분위기다.

오송은 애초에 경부고속도로 청주나들목, 고속철도 오송역, 청주공항 등 교통접근성이 뛰어나 유력한 행정수도 후보지로 거론되었지만 행정수도이전에 필요한 부지기준 2300만평에 미치지 못하는 면적과 생명과학단지 조성 등 개발이 잇달아 사실상 적당치 않다는 것이 후보지 배제에 대한 신행정수도건설추진위의 설명이다.

   
이에 대해 오송 주민들은 어느 정도 예상했던 결과라는 반응이다. 현지인들은 고속철도 오송분기역 유치와 오송신도시건설계획에 따른 지가상승이 얼마나 되겠느냐는 현실적인 문제에 대한 관심이 크다.

오송은 생명과학산업단지 조성과 고속전철 오송역 등의 호재로 기존시가의 7~8배 가량 지가상승을 보였다. 농경지는 현재 적게는 20만원대에서 특수지역은 100만원대까지 가격형성을 이루고 있어 오송에서 농사를 짓는 사는 사람들은 ‘촌부’라고 하기 무색하다.

현재 오송지역은 잇따른 개발계획에 행정수도 유력후보지라는 유명세까지 합해지면서 투기과열지역, 특례지구, 주택투기지역, 토지투기지역, 토지거래허가지역, 건축인허가 중단 등 각종 규제로 묶여 토지거래가 사실상 불가능하다. 보기에만 좋은 ‘그림의 떡’일 뿐이다. 주민 윤태회씨는 “행정수도가 오송에 유치될 것 같다는 예상에 각종규제만 늘고 정작 생활자의 입장에서는 불편한 것이 한두가지가 아니다. 정작 돈이 필요해 땅을 내놔도 각종 규제 때문에 임자를 만나기가 어렵다. 이렇게 규제는 규제대로 당하고 행정수도는 물 건너가는 상황이니 어이가 없다”고 말한다.

또 그는“하지만 행정수도 후보지에서 오송이 탈락할 수도 있다는 말들이 공공연히 떠돌아 이곳 사람들은 후보지 발표에서 오송이 제외됐을 때도 크게 놀라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부동산 매매경기는 아직도 한겨울
한편 일부 주민들은 “행정수도가 오송으로 유치될 경우 내 땅이 행정수도부지로 수용되면 어쩌나 걱정했는데 그런 걱정을 덜 수 있다는 것이 한편으론 다행스럽다”고 말하기도 했다.

 “행정수도부지로 수용될 경우 정부에서 매입하는 관계로 실거래가 보다 적은 보상을 받을 것을 우려해 투자자들이 망설였던 것이 사실이다. 공시지가는 4?5만원인 논이 실거래가는 30만원을 육박하다보니 외려 손해가 날수도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그러한 위험요소가 없어진 지금이 투자자하기에 적기라고 판단된다”고 한 부동산중개업자는 말했다. 하지만 부동산 매매경기는 당분간은 쉽게 풀리지 않을 전망이다.

작년 말에 비해 지가 50%상승
현재 오송지역은 실거주자에 한해서만 땅을 매입할 수 있도록 법으로 규정되어 있다. 또한 실거주자라도 건축인허가가 중단돼 있어 집을 지을 수 없다.

사정이 이러하다보니 오송지역의 20여개 부동산중개업소들은 그야말로 파리만 날리고 있다. “특례지구로 묶이면서 실거주자가 아닌 사람이 살 수 있는 땅은 60.5평 미만으로 규정돼있다. 농경지는 말할 것도 없고, 농가주택의 특성상 60.5평미만의 주택은 있지도 않다”고 중개업자는 말한다. 간혹 문의전화만 올 뿐이다.

정부의 이런 투기방지정책으로 인해 투기꾼들은 눈에 띄게 줄었다는 것이 업계의 말이다. 오송지역의 몇몇 부동산들은 초반에 증여라는 편법을 이용 토지거래를 시도하다 덜미가 잡혀 문을 닫았다.

하지만 이러한 정부의 노력에도 지가상승은 꾸준할 전망이다. “땅을 사두기만 해도 큰이익을 본다는 소문이 퍼지면서 실질적으로 거래는 되지 않지만 지가는 점점 오르고 있다”라고 중개업자는 말했다. 작년 말 기준으로 현재 오송지역의 실매매가는 50%이상 치솟았다.

한편 여러 규제때문에 다급히 땅을 매각해야하는 입장인데도 거래가 되지 않아 피해를 보는 경우도 속출하고 있다. 김모씨는 “가계부채를 갚기 위해 땅을 내놓았지만 연락조차 오질 않는다. 이자를 갚지 못해 잘못하면 압류당할 처지다”라며 답답해했다.

또한 대부분의 농촌이 그렇듯 이제 농사일을 할 수 없을 정도로 쇠약해진 노인들은 “10년 후 땅값이 더 오르면 뭐하겠느냐? 자식 대에나 호강하지 우리는 더 좋을 것도 없다. 지금 팔아서 남은 여생 즐겁게 사는 게 바람직하지 않겠느냐”고 반문한다.

그래도 이곳 부동산관계자들은 앞으로의 부동산경기에 대해 낙관하고 있다. 중개업자 이한철씨는“행정수도이전지가 확정되면 어느 정도 규제가 풀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한 역사가 들어오고 생명과학단지조성이 눈으로 확인될 만큼 진척되면 투기목적이 아닌 오송으로 이주해 오는 실거주자들이 점차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고 예상했다.

오창과학단지내 아파트 아파트시세 하락 관련 문의 폭주
한편 신행정수도 오송유치설을 전략적으로 이용해 8500세대를 분양한 오창과학단지내에 아파트들은 분양받은 사람들의 문의전화가 연일 끊이지 않고 있다.

6개 건설회사에서 동시 분양한 오창아파트단지는 분양 당시 오송을 신행정수도이전 유력지로 선전하며 행정수도 근접성과 웰빙을 내세운 마케팅전략으로 시내권보다 높은 분양가에도 불구하고 일찌감치 분양을 끝냈다. 그런데 오송이 후보지에 조차 오르지 못하자 행여 아파트시세가 떨어지지나 않을까하는 불안감 때문에 문의전화가 오고 있다.

이에 대해 아파트 관계자는 “후보지 중 어느 곳이 돼도 크게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행정수도보다는 과학단지가 자급할 수 있는 살아있는 도시로 발전하느냐가 관건이다”라고 예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