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지반침하 안전대비 나섰다
상태바
청주시 지반침하 안전대비 나섰다
  • 박소영 기자
  • 승인 2019.09.06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대 중점관리계획 수립
가경동 지반침하 현장.
가경동 지반침하 현장.

 

청주시가 최근 모충동, 가경동, 사직동 옛 서문대교 등 도심지를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지반침하가 발생함에 따라 시민 불안감 해소와 침하 사고로 인한 피해 예방을 위해 지하안전관리에 관한 계획을 수립했다.

그간 청주시는 지하시설물 관리부서와의 회의를 통해 지반침하 원인을 분석하고 방지대책을 논의한 결과, 2015년부터 2018년까지 관내 지반침하 발생건수는 총 174건이었다.

원인으로는 하수도관 손상(96.5%), 상수도관 손상(2.3%), 공사 불량 등 기타(1.2%)이며 여러 부서에 중첩되어 있는 지하시설물관리에 대한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관리계획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됐다.

중점 과제로는 청주시 지하안전관리계획 수립 지하시설물관리자의 안전관리 지하안전위원회 구성·운영 지하안전관리 전담인력 확충 지하안전점검 및 가이드라인 제시 등이 포함됐다.

또한 지난 해 1월 시행된 지하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현재 국토교통부가 기본계획을 수립 중에 있으며 확정시 충청북도와 연계해 종합적인 청주시 지하안전관리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이번 계획이 현장중심으로 실효성 있게 추진돼 청주시 지하안전관리의 마중물 역할을 하게 할 것이다"며향후 체계적이고 선제적인 지하안전관리를 통해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는 등 시민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