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도시 북부권 배제하면 법적 소송도 불사”
상태바
“혁신도시 북부권 배제하면 법적 소송도 불사”
  • 윤상훈 기자
  • 승인 2005.12.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천·충주 등 북부권 시민사회단체 거센 반발

제천시와 충주시 등 9곳의 혁신도시 후보지가 충청북도 혁신도시입지선정위원회에 신청되는 등 혁신도시 입지 발표가 초읽기에 들어간 가운데 제천시 공공기관·혁신도시건설대책위원회(이하 제천공혁대위)의 혁신도시 유치 무산 시 분도 추진 방침에 이어 충주환경운동연합을 비롯한 충주지역 사회단체들이 법적 대응까지 거론하고 나서는 등 북부권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제천공혁대위는 지난 19일 입지선정위원회가 밝힌 후보지 선정 기본 원칙과 관련해 성명을 발표하고 “형식적 실사와 충북 혁신도시 건설 취지가 배제된 배점 기준표에 의거한 채점 방식으로는 입지 선정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담보할 수 없다”며 공공기관측 선정위원에 대한 해촉과 객관성이 담보된 특단의 조치를 취해줄 것을 충북도에 요구했다. 이날 제천공혁대위는 소속 시민대표단 120명이 대거 충북도청을 방문해 규탄집회를 개최하고 혁신도시 제천 유치가 무산될 경우 이원종 지사 퇴진 및 낙선 운동, 혁신도시 입지 선정을 위한 법적 투쟁은 물론 분도를 위한 주민 투표를 추진하는 등 강력 대응할 것을 표명하는 등 시종 격앙된 모습을 연출했다.

이에 이어 20일에는 충주환경운동연합이 최후 통첩성 성명을 발표해 충북도를 압박하고 나섰다. 충주환경련은 “충주와 음성을 중심으로 결성됐던 남한강 달천 유역 행정수도유치위원회는 청주권을 중심으로 창립된 행정수도 이전 범도민협의회 산하 단체로 활동하면서 신행정수도 대청권 건설을 위해 많은 노력을 했다”고 상기하면서 혁신도시 입지가 금강권으로 결정될 경우 법원에 소송을 제기하는 등 강력 대응할 것임을 분명히 했다. 또한 하루 앞선 19일에는 충주지역 4개 사회단체가 청주·청원·진천·증평군 등 특정 지역을 지목하며 이들 시군을 입지 후보지에서 제척할 것을 요구하는 등 북부권의 반발은 점차 수위를 높여가는 양상이다.

한편, 충북 혁신도시입지선정위원회는 오는 23일을 최종 입지 선정일로 잠정 결정하고 신청 지역에 대한 평가 작업을 진행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