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 혁신도시, 충주 기업도시 건설 사전 합의 있었다!”
상태바
“제천 혁신도시, 충주 기업도시 건설 사전 합의 있었다!”
  • 윤상훈 기자
  • 승인 2005.12.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언론인 이원종·한창희·엄태영 3자 밀약설 주장, 파문 예상

충북으로 이전하는 공공기관이 들어서게 될 혁신도시가 진천군 덕산면과 음성군 맹동면 일대로 확정된 가운데 중앙공무원연수원 등 교육연수 기능을 부분적으로 유치하게 된 제천 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충북도 혁신도시입지선정위원회의 결정에 반발하며 무효화 투쟁을 선언하는 등 파문이 일고 있다.

또한 혁신도시 입지 선정 과정에 충북도가 주도적으로 개입해 혁신도시는 상대적 낙후도가 높은 제천에 배정하되, 충주에는 기업도시가 건설되도록 도와 두 시가 힘을 모으기로 3자 간에 사전 합의가 있었다는 주장이 설득력 있게 제기되자 지역에서는 지사 퇴진 운동을 비롯한 극단적 불복종 투쟁까지 거론되는 등 혁신도시 탈락의 후유증이 심화하고 있다.

도내 한 언론계 인사는 “정부가 충북에 혁신도시를 배정키로 최종 확정한 이후 이원종 지사와 한창희 충주시장, 엄태영 제천시장 등 3자가 모처에서 비밀 회동을 갖고 도가 충주시를 기업도시로 지원하는 대신, 제천에는 혁신도시를 배정키로 하는 등의 빅딜을 성사시켰다”며 혁신도시 입지 선정이 세 단체장 간의 이면 합의를 깬 또 한 번의 정략적 결정임을 강조했다.

이 언론인은 “당초 충북도는 기업도시를 충주가 아닌 음성 지역에 건설할 계획이었으나 이 지사와 두 시장의 회동 이후 충주가 충북의 기업도시 후보지로 낙점돼 정부 시범사업으로 최종 확정될 수 있었다”며 “이후 충북개발연구원이나 이원종 지사 측에서 혁신도시 청주·청원 배제 방침을 표명하는 등 제천시를 밀어주기 위한 구체적 행동에 나섰으나 이전 공공기관노조의 거센 반발과 각 지자체의 과열 경쟁에 부딪혀 뜻을 이루지 못한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결국 기업도시 유치에 성공한 한창희 충주 시장이 혁신도시 유치를 주장하는 시민 여론에 떠밀려 혁신도시 건설 관련 대토론회를 제의하는 등 내년 지방선거를 의식한 정치적 행동에 나서면서 당초에 3자가 합의한 혁신도시 제천 건설 약속이 파기됐다는 게 이 인사의 주장이다.

실제로, 충주시가 혁신도시 유치 활동에 적극적으로 나서면서 제천시와 남부3군은 물론, 청주·청원 등 도내 전 지자체가 앞다퉈 혁신도시 유치 경쟁에 합류하는 등 상황이 심상치 않게 전개될 때에도 충북도와 이 지사 측은 비공식 경로를 통해 혁신도시 입지가 제천으로 결정될 것이라는 입장을 여러 차례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언론 보도 등을 통해 혁신도시 입지가 음성·진천, 증평 등 중부권으로 좁혀졌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제천·단양이 지역구인 서재관 의원은 김한길 국회 건설교통위원회 위원장에게 탈당 가능성을 거론하며 김 위원장을 압박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자극받아 부랴부랴 국가균형발전위원회와 충북도와 접촉을 시도한 김 위원장이 서 의원에게 최소한 다섯 개의 기관이 제천으로 이전할 것이라고 답변하면서 막판 뒤집기의 가능성이 제기되기도 했으나, 제천에는 세 개의 기관만 배정되는 기대 밖의 결과를 낳고 말았다.

그런가 하면, 증평·진천·괴산·음성을 지역구로 하고 있는 김종률 의원이 혁신도시 입지가 발표되기 한 달여 전부터 지역구 주민 등을 상대로 혁신도시가 진천·음성 지구로 확정됐다는 주장을 펼치고 다닌 것으로 알려져 파문이 예상된다. 이에 대해 지역 정가에서는 김 의원이 열린우리당 소속으로 이해찬 국무총리와 절친한 사이인 점을 감안할 때 사전에 총리실 등으로부터 모종의 언질을 받았을 가능성을 제기하며 혁신도시 선정 과정에 총리실과 열린우리당 등 여권이 주도적인 역할을 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까지 일고 있다.

이 같은 일련의 과정을 종합할 때 혁신도시 입지 선정은 입지선정위원회의 독립적이고 객관적 평가의 산물이 아닌 일부 정치인들의 이해득실과 지역 내 역학 관계가 반영된 밀실 야합의 결과라는 비난을 면키 어렵게 됐다.

제천시 공공기관·혁신도시건설대책위원회 관계자는 “혁신도시 입지 선정 과정은 시종일관 특정 세력의 정치적 흑막에 의해 객관성을 상실한 채 원칙과 기준도 없이 밀실에서 이뤄졌다”며 “지사 퇴진 운동, 제천시의 강원도 편입 등 가능한 모든 투쟁 방식을 검토해 강력히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