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청사 위치·본관 존치는 시민들이 결정
상태바
청주시청사 위치·본관 존치는 시민들이 결정
  • 홍강희 기자
  • 승인 2020.09.03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치, 본관 놓고 아직도 의견 분분하나 수렴과정 거친 것
신청사 완공되면 구도심과 신개발지역의 균형발전 이룰 것
현 청주시청사 일대. 사진/ 육성준 기자
현 청주시청사 일대. 사진/ 육성준 기자

 

청주시청사 잘 돼갑니까
위치·본관 존치 문제 등

 

청주시는 지난 7월 14일 시청사 국제설계 공모 입상작을 발표했다. 입상작은 주변에서 흔히 접해 온 청사의 고정관념을 보기좋게 깼다. 일각에서는 공공기관 청사도 얼마든지 상상력을 발휘해 자유롭게 건축할 수 있음을 보여준 일대 사건이라고 평했다. 그러자 청주시민들 사이에서는 시청사를 둘러싼 여러 가지 사안들에 궁금증이 일고 있다.

시청사는 오는 2025년 완공될 예정이다. 청주시는 상당구 상당로의 청석빌딩~현 청사~농협충북본부 부지 2만 8459㎡에 총 사업비 2312억원을 들여 신축한다. 시청사는 청주·청원통합의 결과물이다. 통합에 관한 주요사항을 결정했던 통합추진위원회는 2013년 7월 청사신축 계획을 발표했다. 통합추진위는 한국지방행정연구원에 청사 위치 선정 관련 연구용역을 맡겼다. 연구원은 평가와 여론조사를 거쳐 현 청주시청사 일대를 선정한다.

그러나 청사신축 일정은 중간에 잠시 지체됐다. 이승훈 전 청주시장은 2015년 1월 청사건립 사업비 절감을 위해 기존 건물을 리모델링해서 쓰고 나중에 신축하자는 의견을 냈다. 하지만 시민, 시의회, 직원들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 신축여론이 우세하자 이 시장은 그 해 12월 신축으로 결정한다. 결국 1년이라는 시간을 낭비하고 리모델링 타당성조사 연구용역비만 날리고 말았다.

지금은 시청사와 관련해 이견이 없을 것 같지만 일부 시민들은 신청사를 왜 기존 청사 자리에 짓느냐, 본관 건물을 꼭 존치해야 하느냐는 등의 불만을 제기한다. 하지만 둘 다 시민 의견수렴을 거쳐 결정된 사항이다.

위치는 통합추진위가 연구용역을 맡겨 선정 발표했다. 그리고 본관에 대해서는 청주시가 지난 2018년 10월 구성한 ‘청주시청사 건립 특별위원회’에서 만장일치로 존치 결정을 내렸다. 특별위원회는 20명의 건축전문가, 도시재생전문가, 시민단체 관계자, 외부 위원 등으로 구성됐다. 여기서 국제수준의 랜드마크 청사 건립, 공공건축가 제도, 시민 배심원단 도입 등의 의견이 나왔다.

시 관계자는 “청사가 있던 그 자리에 신청사를 건립하는 곳으로는 전국에서 청주시가 유일할 것이다. 대부분 밀어버리고 외곽으로 이전했다. 현 시청사 위치는 도심 공동화로 쇠퇴한 구도심을 활성화 시키고 지역균형발전을 꾀할 수 있다는 것이 강점이다. 또 기존 건물을 살려 과거와 미래가 공존하는 모습을 보여준다는 것이 특징으로 꼽힌다”고 말했다.

당시 현 시청사 부지가 높은 점수를 받은 것은 기존 청사가 있다는 상징성과 균형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 때문이었다. 현 부지는 청주시내 어디서나 가깝고, 공동화현상을 겪고 있는 구도심과 외곽 신규개발지역의 균형발전을 기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으로 작용했다.

그리고 본관은 지난 1965년 강명구 건축가가 설계한 것으로 지하 1층, 지상 3층 철근 콘크리트 건물이다. 4층은 1983년에 증축했다. 본관은 50년 이상된 건물이나 근대 문화유산으로 지정되지는 않았다. 반면 충북도청 본관은 근대 문화유산으로 지정됐다. 근대 문화유산이 아니다보니 존치에 대해 불필요성을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다.

당시 본관 보존운동을 펼쳤던 충북참여연대는 “본관은 2017년 한국내셔널트러스트로부터 ‘이것만은 꼭 지키자’ 공모에 뽑혔고 문화재청의 문화재 검토 대상에 들어갔다. 그런데 처음에 청주시가 철거 계획을 세워 우리가 여러 차례 보존 필요성을 주장했다. 이후 찬반으로 나뉘어 소모적인 논쟁이 이어졌고 시는 시청사건립 특별위원회를 구성했다. 거기서 보존 결론을 내렸다”고 말했다. 현재 남아있는 공공기관 중에서 역사성, 예술성, 보존상태 등의 이유로 보존해야 한다는 의견이 단체 안팎에서 대두됐다고 한다.

본관을 보존하기까지에는 충북참여연대와 문화재청의 역할이 컸다. 충북참여연대는 2018년 문화재청에 본관 건물을 등록문화재로 지정할 것인지 입장을 물었다. 그러자 문화재청은 “해당 건물이 훼손 도는 멸실이 명백해질 경우 우리가 직접 문화재 등록을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답변했다. 문화재청의 이런 의지가 시청사건립 특별위원회 결정에 영향을 미쳤다는 후문이다.

청주시청 건너편의 충북여성회관 건물을 함께 설계했던 강명구 건축가는 홍익대 건축학과 교수를 역임했다. 김태영 청주대 건축공학과 교수는 ‘건축가’라는 잡지에 “본관은 우리나라 전통적인 목구조 형태를 콘크리트 방식으로 형상화했고 배모양을 은유적으로 표현했다”고 썼다. 옥상의 뾰족한 것은 돛대 이미지라고 한다. 청주시는 나중에 증축한 4층을 헐고 나머지는 보존해 주민편의시설로 활용할 예정이다. 다만 본관을 근대 문화유산으로 지정할 것인지의 여부는 더 검토해 보겠다는 것이다.

한편 시청 바로 뒤의 청주병원은 아직 철거되지 않아 궁금증이 일고 있다. 청주시는 청주병원과 토지소유권 이전계약을 마쳤다. 병원 측은 현재 노인병원과 장례식장을 운영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일방적으로 철거하지는 않을 것이다. 청주병원은 그동안 시민들의 건강을 책임져 왔다. 이 공로를 인정해 환자와 130여명에 이르는 직원들의 거취문제를 결정하도록 내년 말까지 시간을 주었다”고 밝혔다.
 

신청사 들어서면 일대 ‘환골탈태’
소나무길~청소년광장~옛 농협충북지역본부, 기대감 ‘쑥’

청주시 북문로의 소나무길~청소년광장~도시재생허브센터는 차가 다니지 않는다. 그 덕분에 소나무길에서는 종종 플리마켓이, 청소년광장과 도시재생허브센터 광장에서는 행사가 열리곤 했다. 신청사가 들어서면 차없는 길과 연결된다. 그러면 소나무길~옛 농협충북지역본부는 하나의 행정·문화 타운이 될 것이다.

한 때 공동화 현상이 심각했던 청소년광장 인근의 중앙로는 청주시가 추진한 ‘중앙동 상권활성화사업’ 덕분에 젊은 거리로 변모했다. 골목 골목에는 음식점, 카페, 빵집, 술집, 옷가게, 소품가게들이 입점했다. 요즘 코로나19 때문에 손님들의 발길이 뜸해졌지만 몇 몇 음식점은 기다리는 사람들에게 번호표를 배부할 정도로 문전성시를 이뤘다.

이렇게 되면 현 청주시청 주변의 구도심은 자연스레 활성화 될 것이다. 민병전 청주시 공공시설과장은 “신청사가 완공되고 주변에 크고 작은 건물들이 들어서면 이 일대가 크게 바뀔 것이다. 육거리시장~혼수거리, 중앙동은 상권활성화사업이 진행됐고 우암동·내덕동은 뉴딜사업이 예정돼 있다. 이렇게 청주시내 남북방향은 나름대로 계획이 있는데 동서방향은 그렇지 않다. 그래서 현 시청을 중심으로 우암산~무심천 동서방향의 발전방안을 수립하려고 한다”며 “5년후를 기대하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