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원고 입시명문고 될까 우려”
상태바
“청원고 입시명문고 될까 우려”
  • 오옥균 기자
  • 승인 2006.11.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방형 자율학교, 공영형 혁신학교 취지 왜곡
인/터/뷰 국회교육위 최재성 열린우리당 의원
   
자립형 사립고 등이 설립 당시 목적과는달리 입시 위주의 명문고로 변질되자 입시위주의 교육을 지양하고 전인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새로운 학교 모델에 대한 문제 제기는 지속돼 왔다.

개방형 자율학교의 출발점인 공영형 혁신학교를 제안한 열린우리당 최재성 의원은 개방형 자율학교의 문제점과 지난 10월 국회교육위의 도교육청 국감에서 청원고 준비과정에 대해 문제점을 지적했다.

최 의원은 본지와의 전화통화에서 "공영형 혁신학교를 제안하고 1년여 동안 교육부와 함께 직접 논의과정에 참여했지만 지난 6월 19일 교육부가 발표한 시범운영방안은 당초 합의됐던 내용들이 심각하게 왜곡됐다"고 말했다.

최의원은 개방형 자율학교의 학생선발방식이 학생들의 참여를 제한하는 결과를 낳는다고 주장했다. 또한 개방형 자율학교가 시범사업으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보다 안정적인 재정적 지원과 새로운 교육환경에 적합한 전문교사를 양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 의원은 "교사들에게는 능력과 의지는 물론 교수기법에 대한 경험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인턴쉽 등 전문연수프로그램이 운영돼야하며 신규교원양성과정의 개발을 통해 안정적인 전문교원을 확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의원의 주장은 절대적으로 준비가 부족한 상황에서 2007년 시범사업 시행은 무리수라는 것이다.

같은 맥락에서 최 의원은 청원고의 문제점도 지적했다. 그는 "문제해결학습, 탐구학습, 토론식 수업 등은 학급당 학생수가 전제되지 않으면 성과 발현이 불가피하다. 학급당 30명의 학생수는 수업을 진행하는데 부적합하다"고 말했다.

최의원은 또 국감 당시 충북도교육청이 개방형 자율학교의 정책적 취지와 운영의 특수성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그 예로 도교육청이 작성한 제안서 등이 기존 특성화학교의 교육방법을 표절한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도교육청 관계자는 "개방형 자율학교에 대한 최종안이 9월말에서야 확정됐고 10여일안에 모든 서류작업을 마무리해야 했다. 짧은 준비기간으로 인해 발생된 문제다. 또한 새롭게 시작하는 일에 잘 운영되고 있는 학교를 벤치마킹하는 것은 오히려 당연한 것이다"고 반박했다.

최의원은 청원고가 지난날 자립형 사립고와 같은 입시명문고로 변질될 것을 우려했다. "국감 당시에도 말했지만 비평준화라는 특수성때문에 인근 주민들은 벌써부터 입시명문고로 오인하고 부동산 가격의 상승까지 기대하고 있다. 이러한 잘못된 인식을 바꾸려면 도교육청과 청원고의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고 지적했다. 도교육청 손영철 장학관은 "청원고는 정부의 요구에 맞춰 인성교육을 최우선으로 한다. 또한 오창지역에서 입시설명회에서도 이 같은 취지를 분명히 밝히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