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군, ‘국가브랜드 ESG 선도 도시’ 부문 대상
상태바
진천군, ‘국가브랜드 ESG 선도 도시’ 부문 대상
  • 김천수 기자
  • 승인 2024.04.03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 최초 ESG 경영 군정 도입, 성과 입증… 3년 연속 금자탑
진천군청. 

충북 진천군이 3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열린 ‘2024년 제15회 대한민국 국가브랜드대상’ 시상식에서 ‘ESG 선도 도시’ 부문 대상에 이름을 올렸다.

대한민국 국가브랜드대상은 세계 3대 광고제 중 하나인 뉴욕 페스티벌이 주관하며 대한민국의 가장 가치 있고 경쟁력 있는 콘텐츠를 선정해 시상하고 있다.

군은 이번 수상으로 △2022년 생거진천 쌀 △2023년 기업 하기 좋은 도시에 이어 3년 연속 국가브랜드대상 선정의 금자탑을 쌓게 됐다.

ESG란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의 머리글자를 딴 단어로 친환경, 사회적 책임경영, 지배구조 개선 등 비재무적 요소를 평가해 지속 가능한 발전을 끌어낼 경영 전략으로 활용된다.

진천군은 ‘철도·인구·경제’의 기적을 바탕으로 전국 최고 수준의 발전세를 나타내고 있는 가운데, 군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질적 성장을 견인하기 위해 ESG를 군정 최우선 가치로 정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군은 이렇게 운영한 사업 결과를 정리해 올 하반기 전국 지자체 최초 ESG 공시를 목표로 준비 중이다.

ESG 공시는 △지속가능 경영보고서 △ESG 정보공시 △ESG 보고서 등과 함께 사용되고 있으며 기업 활동 과정에서 발생하는 위험과 기회 요인에 대한 미래지향적 정보를 담고 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2023년 말 기준 총 160개 기업이 ESG 공시 이행은 물론, 160개 사 모두 글로벌 ESG 공시기준(GRI, Global Reporting Initiative)을 사용해 제삼자 인증 절차를 이행한 것으로 분석됐다.

군은 ESG 군정 도입의 성과와 향후 과제, 도시의 지속가능성 등을 담은 진천형 ESG 공시를 GRI 기준과 제삼자 인증 절차를 통해 객관성 확보의 ESG 행정 고도화에 적극 활용한다는 복안이다.

아울러 군은 다음 달 17년 만에 진천에서 열리는 제63회 충북 도민체전에서도 ESG 개념을 적용, ‘전국 최초 ESG 도민체전’ 준비를 비롯해 환경 분야의 경우 전국 최초로 대회기간 사용하는 전력의 100%를 재생에너지로 충당하는 ‘RE100 시스템’을 적용한다.

‘RE100’이란 재생에너지(Renewable Electricity) 100% 사용의 약자로, 군은 도민체전 기간 중 경기장에서 사용한 전기 사용량만큼 한국전력 에너지 마켓플레이스에서 녹색 프리미엄을 구입해 재생에너지 사용을 인증받을 계획이다.

일부 개막식에서 RE100을 적용한 사례는 있었으나 진천군과 같이 개막식을 포함한 모든 경기장에서 사용한 전기를 재생에너지로 인증받는 유례가 없었다.

송기섭 군수는 “오랜 준비기간을 거쳐 선제적으로 도입한 ESG 군정 경영이 진천군의 특화 전략으로 자리를 잡으면서 지방정부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고 본다”며 “전국 최초 ESG 도민체전과 ESG 공시를 차질 없이 준비해 ESG 경영의 효용 가치를 증명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