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스마트 모빌리티 기본계획 착수
상태바
청주시, 스마트 모빌리티 기본계획 착수
  • 이기인 기자
  • 승인 2024.04.08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교통 선제적 대응 방안 수립 용역 보고회 개최
청주시 임시청사. 

청주시가 8일 임시청사 대회의실에서 ‘청주시 스마트 모빌리티 기본계획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에는 이범석 청주시장을 비롯한 관계 부서 공무원, 교통전문가, 용역수행기관 관계자 등 17명이 참석, ‘스마트 모빌리티’ 용역 착수에 대해 논의했다.

‘스마트 모빌리티’는 기존 교통체계와 스마트 기술의 결합을 의미한다. 대표적으로 전동킥보드, 자율주행 자동차, 도심항공교통(UAM) 등이 있다.

최근 정부는 모빌리티 산업의 육성을 위해 국토교통부에 ‘모빌리티 자동차국’을 신설, ‘모빌리티 혁신 및 활성화 지원에 관한 법률’을 제정했으며, 지자체 모빌리티 활성화 지원을 위해 다양한 공모사업들을 추진하고 있다.

청주시도 이러한 정책에 발맞춰 미래교통에 대한 선제적 대응을 위해 ‘청주시 스마트 모빌리티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추진한다.

이번 보고회에서는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송태진 교수가 용역 추진계획 발표에 이어 교통전문가 및 관련 부서 관계자들이 다양한 의견을 개진했다.

용역의 주요 내용은 모빌리티 수단에 대한 국내·외 사례와 현황, 정책목표 및 방향, 스마트 모빌리티 구축계획, 청주시 스마트 모빌리티 시범사업의 기본구상 등이 있다.

시 관계자는 “기본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국토교통부의 ‘모빌리티 특화도시’ 공모사업 참여도 적극 검토할 예정”이라며 “청주시의 미래교통에 대한 큰 틀과 방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용역인 만큼 지속적으로 관련 전문가와 시민들의 의견을 청취해 실현 가능성 있는 계획을 수립하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청주시 스마트 모빌리티 기본계획 수립 용역은 충북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 오는 2025년 3월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