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은군, 민원인 편의 모바일 신분증 확인기 설치
상태바
보은군, 민원인 편의 모바일 신분증 확인기 설치
  • 이기인 기자
  • 승인 2024.04.12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개 읍·면 민원창구에 신분증 확인기 설치... 민원 업무 도움
보은군이 군청과 11개 읍·면 민원실에 민원인 지원을 위해 모바일 신분증 진위확인기를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충북 보은군이 군청 민원실을 비롯한 11개 읍·면 행정복지센터 민원실에 모바일 신분증 진위확인기를 설치해 모바일 신분증으로 민원창구에서 민원 업무를 볼 수 있다고 11일 밝혔다.

군은 올해 1300만원 예산을 확보해 각종 제증명 발급 시 신분증 소지의 불편 해소와 신속한 온·오프라인 신원 증명을 통한 민원인 편의를 위해 모바일 신분증 진위확인기를 설치했다.

모바일 신분증 진위확인기는 모바일 신분증의 암호 QR코드를 스캔해 위조 여부를 검증하는 장치로, 현재 운전면허증, 국가보훈등록증, 주민등록증 등 발급이 가능하다.

민원인은 리더기에 모바일 신분증을 대면 테블릿을 통해 신원내역이 바로 조회되는 시스템으로 민원인이 직접 인증기기에 인증, 개인정보 유출방지 및 인증 확인과정을 간소화했다.

군은 이번 모바일 신분증 진위확인기 도입으로 민원인이 실물 신분증 소지의 불편을 해소해 높은 보안성 및 민원 서비스를 향상시키게 됐다.

2022년 6월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을 시작한 모바일 신분증은 정부가 발행하는 국내 최초 공식 디지털 신분증으로, 기존 플라스틱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과 동일한 법적 효력이 있어 모바일 신분증 어플리케이션(앱)을 통해 개인 스마트폰에서 발급 및 보관이 가능하다.

임춘빈 민원과장은 “전자신분증 시대에 발맞춰 민원인의 불편 최소화해 신속하고 정확한 민원 서비스 제공을 위해 모바일 신분증 진위확인기를 설치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늘 민원인 입장의 눈높이에 맞는 민원 행정을 펼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