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전 검사 ‘굳히기’ 양 전 실장 ‘들추기’
상태바
김 전 검사 ‘굳히기’ 양 전 실장 ‘들추기’
  • 충청리뷰
  • 승인 2003.08.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부고발자 김 전 검사, 혐의사실 증거물 찾기 주력
양 전 실장 청탁·금품 부인, 이원호씨 계좌추적 확대

양 전 실장 몰카 제작 과정이 밝혀지면서 청주지검 수사전담팀의 수사핵심이 양 전 실장의 금품수수 및 수사무마 청탁여부로 쏠리고 있다. 한편 김 전 검사에 대한 기소를 앞두고 몰카 기획, 금품수수 혐의를 입증하기 위해 증거물을 찾는데 주력하고 있다.

지난 25일에는 김 전 검사 자택과 부인 자동차까지 압수수색하는등 거침없는(?) 수사의지를 드러내고 있다.
검찰은 김 전 검사가 자신이 작성한 ‘수사일지’ 내용을 변호인을 통해 언론에 흘리며 수사압력 의혹을 재차 확산시키자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이미 대검 감찰과정에서 제출받아 검토한 자료”라고 일축하는가 하면 김 전 검사 수사를 맡았던 심재돈검사가 검찰 내부통신망에 상세한 반박글을 올리기도 했다. 특히 심검사의 글에는 수사과정의 문제점 이외에 김 전 검사가 피의자 가족에게 편의를 제공받았다는 부분까지 거론해 변호인단에서는 ‘인격살인’이라며 반발하기도 했다.

이에대해 법조계 일부에서는 “김 전 검사가 내부고발자가 되면서 검찰의 조직보호 본능과 충돌할 수밖에 없었다. 김 전 검사 혼자의 목소리로 수사압력 사실을 입증시키기엔 역부족이었다. 오히려 이씨에 대한 수사의욕이 일부 피의자들과 부적절한 관계로 인해 부도덕한 검사라는 오명을 쓰게 했다. 물증도 없이 현직 검사를 구속한데 대해 소장검사들의 불만이 제기되자 심검사가 내부단속 차원에서 반박글을 올린 것 같다. 아마도 우리 검찰사에 전무후무한 일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검 전 검사에 대한 압박수사와 함께 청주지검 수사전담팀은 지난 22일 양 전 실장을 소환해 수사무마 청탁과 금품수수 여부에 대한 조사를 벌였다. 이날 8시간에 걸쳐 조사를 받았으나 양 전 실장은 혐의사실을 완강하게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수사전담팀은 양 전 실장을 비롯한 이씨와 주변 인물 등 20여명의 계좌를 추적하는 한편 K나이트클럽의 자금추적에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

수사전담팀은 26일 K나이트클럽 등에 대한 압수수색과 피의자간 대질신문을 통해 이씨의 금전 거래 내역 및 몰카 제작과 관련된 물증 확보에 주력했다. 검찰은 이날 오후 K나이트클럽과 이 클럽 영업사장 박모씨의 집인 청주시 흥덕구 강서동 아파트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한편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26일 강금실 법무장관을 출석시킨 가운데 전체회의를 열어 양길승 전 실장의 몰래 카메라 향응파문 사건과 관련, 현재 진행되는 검찰의 수사방향을 놓고 논란을 벌였다. 한나라당 최병국의원은 “몰래카메라 사건의 본질은 양 전 실장의 향응과 청탁 등 비리사건”이라며 “본질을 덮기위해 검찰수사가 본말이 전도되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조순형의원도 “김도훈 점 검사의 변호인단은 김 전 검사가 내부고발을 한데 대한 희생양이 됐다고 주장하고 있다”며 “검찰수사는 청와대 부속실장 사건을 김 전 검사의 개인비리로 호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민주당 함승희의원 역시 “김 전 검사의 구속으로 청와대 인사와 나이트클럽 업주, 간부검사 등의 비리의혹이 덮여져선 안된다”고 촉구했다.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지난 20일 성명을 내고 양 전 실장 사건의 핵심은 ‘지역토착 세력과 검찰의 유착의혹 밝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연대회의는 성명에서 “김검사가 사건피의자를 정보원으로 활용하여, 몰카를 촬영한 것이 사실이라면 법에 따라 엄중한 처벌을 받아야 한다. 그러나 몰카 사건의 실체를 규명하는 것과 이원호씨 사건은 전혀 별개의 문제”라고 지적했다. 또한 대검 직접 수사를 통해 검찰내 이원호씨 비호세력의 실체 및 검찰과 부도덕한 일부 지역토착 세력과의 유착관계도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