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토종 패스트푸드 롯데리아
상태바
한국 토종 패스트푸드 롯데리아
  • 충청리뷰
  • 승인 2003.10.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의 패스트푸드의 대표주자인 롯데리아의 성공요인 을 5가지로 나누어 알아보자.

성공요인 1 : 효과적인 표적시장 전략
매도날드는 20대 고객이 주를 이루고 있는데 반해 롯데리아는 10대층과 가족단위의 고객을 표적시장으로 삼고있다. 이를 위해 보다 저럼한 가격으로 온가족의 입맛에 맞출수 있는 다양한 메뉴를 선보이고 있다 표적시장을 달리 함으로써 경쟁을 최소화하는 전략을 사용한 것이다.

성공요인 2 : 독특한 신상품 개발 전략
한국인의 맛과 식생활과 문화, 정서를 잘알기 때문에 그에맞는 제품을 개발할 수 있는 것. 따라서 불고기버거, 불갈비버거, 김치버거, 라이스버거, 등 외국계 기업이 생각해내기 힘든 독창적인 한국식 햄버거로 고객의 입맛을 충족시켜왔다.

성공요인 3 : 광고 전략의 성공
롯데리아의 광고는 철저하게 제품 중심으로 만들어진다. 김치항아리를 들고 뛰어가는 김치버거 CF를 떠올려보면 알수 있다.

성공요인 4 : 가치극대화 전략
쉽게 말하면 가격은 내리고 품질은 올리는 방법이다. 이는 궁극적으로 고객의 가치를 극대화하게 되고 더불어 장기적인 경쟁력을 갖추기 위함이다. 단순히 가격 할인 경쟁에 그치지 않고 제품 개발과 품질 향상을 병행하는 것이다.

성공요인 5 : 다점포전략
고객이 필요로 한는 곳 어디서나 롯데리아를 찾을 수 있게 하자는 것이 못적이다. 선발업체로서 남보다 먼저 적제적소에 입점을 할 수 있는 유리함도 있었겠지만, 지금까지 소비자가 원하는 곳이라면 어디든 문을 열겠다는 자세를 유지하고 있다.
롯데리아는 이러한 성공요인을 가지고 1979년 최초로 선을 보여 한국토종 패스트푸드 브랜드로 자리를 굳히며 46%대의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