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는 ‘문화도시’ 아니다”
상태바
“청주는 ‘문화도시’ 아니다”
  • 박소영 기자
  • 승인 2003.10.3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민예총, ‘청주시 문화예술정책의 현황과 전망’ 세미나
도내 문화예술전문가 231명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 발표

지난 24일 충북민예총은 ‘청주시 문화예술 정책의 현황과 전망’을 주제로 세미나를 열었다. 이번 세미나는 청주시 문화정책에 대한 평가, 향후과제, 그리고 올바른 대안 등을 내용으로 문화예술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를 바탕으로 진행됐다.

조사대상은 일반주민들보다 정보를 접할 기회가 많은 사람들을 우선순위로 선정했는데, 비율을 보면 시민사회단체(27.3), 예술인(22.9%), 교수(10.4%), 교사(9.5%), 공무원(11.7%), 언론인(6.1%) 순이었다. 연령은 30~40대가 70%이상을 차지했고, 성별은 남자가 62% 여자는 38%였다. 또 조사는 8월부터 9월까지 약 한달간 진행됐고, 이렇게 수집된 최종 샘플은 231개였다.

충북민예총은 “민선 3기에 들어서 본격적으로 논의되고 있는 지역문화발전에 대한 정책방향과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훌륭한 근거자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무작위 시민이 아닌 전문가 집단을 택한 이유도 청주시 문화정책의 쟁점을 유도하고, 또한 정책 진단과 대안을 함께 제시하기 위해서였다.

청주는 ‘문화도시’ 아니다

세미나는 제 1부 여론조사 발표와 기조발제, 2부는 지정토론과 종합토론으로 진행됐다. 박명구 충북민예총 정책실장의 여론조사 분석발표에 이어 김승환 충북대 교수(충북민예총회장)와 안성배 한국문화정책연구소 정책실장이 청주시 문화예술정책의 현실과 지표, 참여정부의 문화정책과 분권시대의 지역문화정책의 방향에 대해 각각 기조발제를 했다. 또한 이날 지정토론자로는 정삼철 충북개발연구원 연구위원, 지금종 문화개혁시민연대 사무처장, 박종관 충북민예총 사무처장이 참석했다.

여론조사결과에서 눈에띄는 항목은 청주를 문화도시라고 보는가에 대한 답변이었다. 먼저 청주지역의 전통문화의 우수성에 대해 자부심을 갖고 있는가라는 질문에서 응답자들은 자부심을 갖고 있다(57%), 별로 그렇지 않다(43%)로 대체적으로 청주를 역사와 전통이 있는 고장이라고 보지 않았고, 또한 타도시와 비교한 청주의 문화수준에 대한 질문에서는 타도시에 비해 떨어진다(52.4), 타도시 수준(39.3%)로 응답자의 절반이상이 부정적인 견해를 갖고 있었다.

이는 청주는 ‘문화의 도시’로 보는가라는 질문에서도 역시 동의하지 않음(57.2%)으로 부정적인 응답이 높게 나왔다. 이 응답은 연령대로 큰 편차를 보였는데 20대 80.0%, 30대 69.8%, 40대 60.0%, 50대 38.1%였고 직업별로는 공무원이 문화도시에 동의한다는 응답이 53.9%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다른 직업군들은 대체적으로 동의하지 않는다는 의견이었다. 결국 ‘청주는 문화도시가 아니다’라는 의견에 응답자 절반이상이 손을 들었다.

이에 청주를 문화의 도시 만들기 위해서는 ‘시와 민간이 함께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이 90%로 압도적으로 나타났고, 또 청주시에 경쟁력 있는 역사문화유산으로는 직지·흥덕사지(64.6%) 상당산성(11.2%)가로수길(4.3%)을 꼽았다.

문화예술정책의 우선과제는  기반시설확충

한편 세미나에서는 민선 3기를 맞은 한대수 시장의 문화정책 마인드와, 문화정책중 기억에 남는 것을 꼽는 질문과 답변을 두고 뜨거운 논쟁이 펼쳐졌다. 설문결과를 보면 지난 민선시장과 비교했을때 한시장의 문화정책에 대한 관심과 지원은 비슷하다(50%), 낮은편(34.7%), 높은편(10.4%)으로 응답자들은 한시장의 문화정책이 전임시장에 비해 비슷하거나 낮에 보는 것으로 대답했다. 이 문항은 공무원들을 제외한 모든 직업군에서 동일하게 부정적인 견해를 보였다.

또 한시장의 문화정책중에서 특별히 기억나는 것은 직지문화축제(56%), 공예비엔날레(6.8%), 청주시립도서관 신축(3.8%), 문화의집운영(1.5%)순으로 나타났다. 자유응답식으로 물어본 이질문은 많은사람들이 없다(44명)라고 응답했거나 아예 응답하지 않는 사람도 98명이었다. 이는 조사시점이 직지축제 개최시기와 맞물렸기 때문에 응답에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보이고, 아울러 개최시점과 관련해 공예비엔날레에 대한 부정적인 응답이 많이 나왔다는 후문이다.

또 지역축제 개발을 두고도 아이템을 선별해서 개발해야 한다는 의견(72.4%)이 지역축제 적극개발(26.3%)가 월등히 높아, 이제는 ‘선택과 집중’의 논리로 가야한다는 여론을 반영했다.

청주시의 문화정책의 우선순위는 문화시설확충(45.9%)에 두어야 한다는 의견이 전통문화보존(16%),문화산업육성(13.9%), 순수예술진흥(13.4%)보다 압도적으로 높게 나왔고, 문화정책중 2순위를 꼽는 질문에는 대부분이 문화산업육성을 선택해 먼저 문화기반시설을 확충하고, 문화산업을 육성해야 한다는 결론이었다.

또 충북의 문화예술 발전을 저해하는 요소는 시의 정책 및 마인드 부족(48.2%), 그리고 청주시 문화예술계가 당면하고 있는 가장 큰문제는 지역문화의 정체성부재(46.5%)로 꼽아 서울권과의 문화격차(16.7%)와 대조적인 응답을 했다. 그리고 청주시가 문화예술정책을 추진하는데 있어서 가장 우선해야 사항은 일관성 있는 정책추진(43.1%), 청주시문화행정의 전문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문화행정전문가 양성(50%)을 대안으로 선택했다. 이밖에 문화예술단체들의 방향은 시민참여프로그램 개발(30.3%)을 꼽았다.

행정직 전문공무원 투입돼야

충북민예총 관계자는 “지방분권화 시대에 청주시는 앞서가는 정책을 내놓아야 할 시점이다. 또한 그것이 지속가능한 추진을 위해서는 행정전문가 양성과 민과 관이 함께 추진하는시스템을 하루빨리 마련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지금종 문화개혁시민연대 사무처장은 지역문화정책의 올바른 방향이라는 주제아래 청주와 인구와 비슷한 전주를 예로 들어 도시간 비교분석을 했다. 그는  “전주의 경우 관에서 주도했던 문화사업들이 이제는 대부분 민간화로 추진되고 있다”며 모델을 제시했다.

그리고 박종관 충북민예총 사무처장은 정책의 일관성 및 정책결정의 민·관 파트너십을 강조하며 전문직 공무원 투입이 시급한 과제임을 제시했다. 또한 문화진흥재단의 역할을 성토, 청주시 문화를 이끌어낼 정책기관으로서 변모해야 한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