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대상 프로그램 ‘있으나 마나’
상태바
청소년 대상 프로그램 ‘있으나 마나’
  • 박소영 기자
  • 승인 2004.02.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내 청소년수련관 프로그램 특화전략 필요
지자체, 시설개보수 유지에만 급급…‘운영비’ 지원해야

사회학자들은 ‘청소년시기’를 9세부터 24세로 정의한다. 독립된 사고와 주체적인 활동이 가능한 시기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청소년을 지도를 맡고 있는 전문가들은 ‘우리나라는 청소년은 없고, 학생만 있을뿐’이라는 냉소적인 반응을 보낸다.

청소년 상담사인 양모씨는 “학부모, 학교 모두 청소년 활동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고, 또 눈길을 끌만한 프로그램 개발도 힘든 여건”이라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더군다나 겨울은 날씨영향을 받아 ‘비수기’라는 것. 양씨는 “이러한 정보를 통합관리하는 센터가 없어서 프로그램들이 넘쳐나고 있어도, 이 또한 학생과 프로그램을 제대로 이어주지도 못하고 있는 현실”이라고 설명했다.

일선교사 김모씨는 “교육청에서 청소년들 프로그램은 5월과 11월로 집중돼서 열리지만, 대부분 ‘동원’을 강요하기 십상이다. 교육법에 따르는 수련프로그램등도 자발적인 참여가 아닌 강제성을 띈다. 한마디로 ‘밥상을 차려주고 먹으라는 식’이다. 청소년이 주체적으로 문화를 이끌어가는 행사와 교육이 부재”하다고 의견을 피력했다.

‘수련관’ 접근성 떨어져 이용객 적다

충북도는 99년도부터 청주시청소년수련관, 청원군 수련관등 각시군 단위에 ‘청소년수련관’을 만들었고, 없는 지역은 적어도 내후년까지 완공을 바라보고 있다. 또 이외에 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상담소, 자원봉사센터 등도 운영하고 있다.

담당공무원은 “현재 공공시설 15개소, 민간위탁시설 22개소로, 도내에만 45군데의 시설등을 운영하고 있다”며 “타시도에 비해 시설수는 결코 적지 않음”을 강조했다. 그리고 청주시 명성교회내에 가출청소년들을 위한 ‘쉼터’가 운영되고 있고, 도내 문화관광부 지원을 받는 공부방등도 26개소가 있다는 것.

이 같은 청소년 시설들은 크게 생활권과 자연권으로 구분된다. 생활권은 접근거리가 용이해 프로그램을 상시적으로 접할 수 있는 곳이어야 하고, 반면 자연권은 캠프, 야영등의 수련시설을 갖춘 곳이다.

그러나 도내 시설들은 설치요건부터 이미 ‘생활권’과 멀어진 경우가 많다. 주성대 청소년문화과 김민 교수(38)는 “충북도의 청소년 시설의 입지조건은 전체적으로 열악한 편이다. 전국에서 공단에 청소년수련관을 설치한 곳은 청주시뿐이고, 청원군도 지리적으로 학생들이 접근하기 어려운 구조다. 생활권내에서 상시적으로 프로그램을 공급할 만한 ‘요건’이 갖춰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김교수는 “이는 전국적으로도 비슷한 상황이다. 수련관 대부분이 IMF를 전후로 지어졌기 때문에 시설이 조악하고, 또한 해당건설업체가 부도난 곳도 많아 사후 하자보수가 제대로 되지 않았다. 전라남도의 경우 섬 가운데 수련관이 있고, 강원도 동해시는 청소년 수련관을 향하는 길이 아예 유실된 상태”라고 부연설명했다. 이어 그는 “2000년도부터 문화관광부에서 전국 수련관을 대상으로 평가를 매기고 있는데, 충북은 중하위권 수준”이라고 밝혔다.

‘청소년’특별메뉴없고, 대부분 ‘비슷’

그렇다면 충북도의 수련관 프로그램들은 어떠한가. 사회복지사들은 “프로그램이 대동소이하다. 성인대상 문화의집 프로그램을 연상하면 된다. 동아리활동, 레크레이션, 여가활동이 중점적으로 이뤄지고 있다”며 “첫째는 아이들이 오지않고, 올만한 프로그램 개발도 현저히 부족한 실정”이라고 답변했다. 그리고 “교육과 연계된 공부방 프로그램들이 가장 보편적이나, 아이들 주체성을 길러주는 실험적인 프로그램 공급은 사실상 무리”라고 입을 모았다.

한편 지난 99년에 개관한 청주시청소년수련관(솔밭공원내)은 그동안 시설운영 미숙으로 비판을 받아왔다. 개관 당시 주성대 평생교육원에서 위탁운영을 맡았지만 그동안 ‘특정 동아리’활동에만 치중했고, 평생교육프로그램의 단편처럼 유아와 학부모를 대상으로한 수익프로그램을 열어 따가운 시선을 받기도 했다. 결과적으로 청소년들을 위한 따끈따끈한 메뉴를 내놓지 못했다.

이에 대해 지난해에 관장으로 부임한 김현기(42·주성대 여가문화과)교수는 “수련관은 지역사회 공동의 모델이 돼야한다. 실제적으로 중고등학생들이 이용할 수 있는 시간은 오후 4시부터다. 그리고 평일에는 10시까지, 주말에는 9시부터 6시까지 연일 365일 개방하고 있다. 오전시간을 활용해 유아와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활동으로 잡은 수익금이 다시 청소년프로그램으로 투자되고 있다”고 반문했다.

이어 김관장은 “사실상 청소년프로그램을 통해 수익을 잡기는 어렵다. 주성대에서 그동안 매년 적자를 보존해왔다. 위탁운영을 하고 있지만 지자체 보조는 그동안 거의 제로에 가까웠다. 시설개보수외에 운영비가 따로 마련되지 않아 어려움을 겪고 있다. 청소년수련관은 주성대학교의 소유가 아닌 지자체의 몫”이라고 의견을 피력했다. 실제로 김관장을 중심으로 지난해 ‘수련관설립과 지자체의 역할’에 대한 세미나를 열어 공식적인 의견과 운영대책을 전달하기도 했다고 한다.

청주시청소년수련관의 올해계획은 동아리 지원센터 확립과 문화존 구축, 대안교육센터 운영등을 중점사업으로 잡았다. 그는 “200~300여개의 자발적인 동아리가 생겨나고, 또한 이들이 나눌수 있는 동아리카페등도 구상중이다. 대안교육센터는 1학기에는 상담위주로, 2학기에는 성문제, 약물, 음주, 컴퓨터 중독등의 문제를  단기치료프로그램으로 계획중”이라고 밝혔다.

수련관이 지자체의 휼륭한 모델이 되기 위해서는 운영주체의 적극적인 프로그램 개발과 더불어 지자체가 시설개보수에만 그치지 않고, 운영비 마련 대책을 세우는 것이 급선무라는 중론이다.                                                   

“청소년을 삶의 주체로 인정”
청소년기본법 개정안 발표
청소년진흥지원센터 설립…‘허브체제’갖춘다

2004년도에는 청소년 관련법이 제도적 정비를 마친다. 지난 91년에 만들어진 청소년 기본법 개정안과 청소년활동진흥법, 청소년 복지지원법 제정안이 지난해 12월 31일 국회를 통과했다. 현재 문광부에서 시행령 규칙을 만들고 있는 중이며, 2005년도에는 개정안에 따른 청소년 진흥센터가 설립될 예정이다.

이번 문광부 프로젝트에 참여했던 주성대 김민교수는 “가장 큰 골자는 ‘청소년을 삶의 주체로 인식한다’는 것이다. 또한 ‘청소년 진흥센터’ 설립계획안이다. 청소년 진흥센터란 기존의 청소년 관련 시설들을 흡수통합하는 것이다. 상담센터, 자원봉사센터, 수련관등이 흡수될 가능성이 있다. ‘허브체제’를 구축하는 것인데, 청소년진흥센터는 모든 정보와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적어도 2005년에는 설립이 가시화될 예정인데, 강제사항으로 추진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충북도와 청소년단체, 청소년관련시설등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충북도 관계자는 “오는 3월 5일 청주시청소년수련관에서 정책에 대한 설명회와 향후 대처방안에 대해 관계자 및 전문가들을 초청해 세미나를 계획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충북도가 먼저 발걸음을 옮길지는 세미나를 통해 구체적인 결정이 나겠지만, 센터설립이 강제사항으로 추진된다면 2005년도에는 건립이 가시화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